줄줄 흐르는 땀? 뽀송해지는 4가지 방법!

무더위에 흘리는 땀은 자연스런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신진대사 전반에 영향을 줘 불쾌지수를 높일뿐더러 수면장애와 두통, 어지럼증, 감기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땀 관리는 에티켓을 위한 자기관리인 동시에 건강관리의 중요한 요소로써 소홀히 해서는 곤란합니다.

 


[사진출처=Africa Studio/shutterstock]

 

 

일단 충분한 물 섭취부터!

1.체온 조절

실내온도가 너무 낮으면 온도충격으로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는 25~26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차가운 물보다 33~3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체온 조절에 유리하죠.

찬물로 샤워하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지지만, 말초혈관이 수축돼 심장에 무리가 가서 체온이 금방 올라갈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합니다. 하루 7~8잔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기본인건 아시죠?


[사진출처=ALPA PROD/shutterstock]

찝찝할 땐 일단 제습부터 해보는 건 어떨까요?

2.냉방보다 제습

한여름에도 그늘이 시원한 이유는 대기가 건조해 복사열만 피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습도가 높으면 땀이 증발하지 못해 불쾌지수가 높아집니다.

야외는 어쩔 수 없지만 실내라면 냉방보다 제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사람이 가장 쾌적하게 느끼는 습도는 40~60%입니다.


[사진출처=Voyagerix/shutterstock]

데오도란트? 땀 억제제?

3.땀 억제

겨드랑이에 집중된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된 땀에는 지방성분이 많습니다. 피부 박테리아가 이를 분해하면서 지방산과 암모니아를 발생시켜 암내를 풍기게 되죠.

외출할 때 주로 쓰는 데오드란트는 피부 박테리아를 제거해 땀 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지만, 일시적이라 수시로 뿌려야 합니다. 냄새를 덮는 향수는 땀내와 뒤엉켜 고약한 냄새로 변질될 수 있죠.

겨드랑이 땀이 너무 많고, 암내가 심하다면 일반의약품인 땀 억제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땀 억제제는 땀샘에 땀구멍 마개를 형성해 물리적으로 땀을 막아주는 작용 기전으로 데오드란트와 다릅니다.

땀샘으로 빠져나오지 못한 땀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올 여름 겨드랑이 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땀 억제제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진출처=Marian Weyo/shutterstock]

마늘이… 자제가 되나?

 

4.냄새 진한 음식 자제

마늘이나 향신료, 술 등을 섭취하면 땀이 나올 때 해당 성분이 배출돼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마늘 냄새를 나게 하는 알리신은 대사되면서 알릴 메틸 황이라는 화합물을 만들죠.

이 성분이 땀을 흘리면서 모공으로 나와 냄새를 더하게 됩니다. 땀내가 신경 쓰이면 절주하고, 음식에 마늘이나 향신료를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것도 냄새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