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체형? 체형별 운동 방법

 

똑같이 날씬해도 어떤 사람은 글래머러스하다는 칭찬을 받고, 어떤 사람은 초딩몸매(?)라는 놀림을 받죠. 이는 사람마다 타고난 체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체형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체형에 맞는 운동법 역시 차이가 있고요 

 

 

사과 체형 
 
상체는 사과처럼 동글동글한 느낌을 주는 반면, 하체는 늘씬하게 뻗은 체형을 ‘사과 체형’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사과 체형으론 캐서린 제타존스와 드류 베리모어가 꼽히죠. 
 
이 체형은 날씬한 다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선미가 돋보입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몸통이나 팔에는 지방이 많은 편이죠. 

 

 

 

사과 체형 운동 Tip 
 
이 체형을 가진 사람은 이미 날씬한 다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체보다는 상체 운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소적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방법은 없죠. 
 
전반적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배 근육과 팔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복근운동 및 아령, 덤벨 운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요.

 

서양배 체형 
 
우리나라 배는 사과처럼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한 형태죠. 반면 서양배는 윗부분이 좁고 아랫부분이 넓은 조롱박 모양입니다. 즉 서양배 체형은 하체가 튼실한 타입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서양배 체형 스타론 비욘세나 리한나를 들 수 있죠. 

 

 

서양배 체형 운동 Tip
 
서양배 체형을 가진 사람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처럼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을 태울 필요가 있습니다. 
 
가볍게 산책하는 방식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선 안 되고, 공원을 전력 질주하거나 언덕 혹은 계단을 뛰어오르는 운동을 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빨리 뛰기 1분, 보통 속도로 걷기 2분을 반복하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체 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이죠. 
 
근력운동 역시 하체 중심으로 하는데, 과도한 근육을 형성할 수 있는 운동기구보다는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런지나 스쿼트 자세가 좋습니다.

 

 

모래시계 체형 
 
이 체형은 가장 여성스러운 체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슴과 엉덩이는 풍만하고 허리는 가늘어 마치 모래시계처럼 굴곡진 곡선미가 돋보이죠. 
 
케이트 윈슬렛이나 마일린 클라스가 이 체형에 속하는 스타입니다.

 

 

모래시계 체형 운동 Tip 
 
모래시계 몸매를 가진 여성은 아름다운 곡선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유지하는 운동을 해야겠죠? 그러기 위해선 여러 운동을 잠깐씩 번갈아가며 하는 ‘순환식 훈련법’이 좋습니다. 몸 전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이 체형은 조금만 관리에 소홀해도 뚱뚱해 보이기 쉬운 체형이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롱 체형 
 
가슴과 엉덩이가 작고 허리라인이 뚜렷하지 않아 전체적으로 밋밋하고 마른 느낌을 주는 체형입니다. 여성들은 이런 몸매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체형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대롱 체형 스타로는 키이라 나이틀리, 카라 델레바인 등이 있습니다.

 

 

대롱 체형 운동 Tip
 
이 체형을 가진 사람은 체지방량이 적은 편에 속하므로 유산소 운동은 과도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가슴과 엉덩이 부위의 근육량을 늘려 전체적인 곡선미가 살아나도록 하는 것이 좋죠. 
 
자신의 체형이 뭔지 찾으셨나요? 이제 돌아온 봄을 생각하며 운동하면 어떨까요? ^^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