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감상에 정답이 있을까?

[이성주의 건강편지]공주와 시녀들

그림 감상에 정답이 있을까?

오늘은 그림 하나 감상할까요? 1660년 오늘 세상을 떠난, 스페인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시녀들(Las Meninas)’입니다.
    
저는 2005년 가족 배낭여행 때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서 이 그림 앞에서 강한 느낌을 받았는데, 당시엔 이유를 몰랐습니다.
    
이 그림은 1656년 스페인 국왕 펠리페 4세의 궁전이 배경입니다. 중심에는 펠리페 4세의 딸 마르가리타 공주가 있지요. 저는 처음에 제목 때문에 공주가 시녀인 줄 알았답니다. 왼쪽 산티아고 기사단을 상징하는 붉은 십자가 문양의 옷을 입고 있는 사람이 바로 발라스케스입니다. 공주의 주위 시녀들과 뒤의 남자까지 모두 9명이 있습니다. 아, 거울에 비친 왕과 왕비를 합치면 모두 11명이네요.
    
이 그림은 주요 인물이 모두 감상자를 보는 듯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림의 시점을 앞에 뒀기 때문이라네요. 이 그림은 많은 질문을 던집니다.
    
○이 그림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화가, 공주, 아니면 왕? 아니면 시녀들?
○왜 제목이 ‘시녀들’일까요? 처음에는 제목이 ‘가족(La Familia)’였다고 합니다. 1843년 프라도 미술관 카탈로그에서 ‘시녀들’이란 제목으로 바꿨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왜 화가가 주요 인물들의 앞에 있지 않고 뒤에 있을까요?
○이 그림에서 거울에 비친 왕과 왕비는 원래 감상자의 위치에 있다는 설이 유력한데, 최근 일부 미술평론가들은 발라스케스 앞의 캔버스에 있는 그림이 비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무엇이 정답일까요?
○펠리페 4세는 왜 이 그림을 그토록 애지중지했을까요? 자신의 얼굴은 희미하게 나왔는데…. 한 방송국 프로에서는 왕의 얼굴이 위엄 있게 나와서라고 답을 제시했던데, 과연 그것이 정답일까요?
    
이 그림은 서양의 많은 화가들에게 영감을 줬고, 피카소를 비롯한 수많은 화가의 그림에 모티프가 됐습니다. 그림을 감상할 때도 아는 만큼 보일 겁니다. 그러나 지식이 없다고 해서 그림을 감상할 수 없지는 않겠지요? 우리나라에선 자신이 아는 정보로 예술을 해석하고, 그것을 강요하는 경향이 있지만, 보는 사람의 솔직한 느낌이 훨씬 중요하겠죠? 저는 예술처럼, 삶의 많은 것에서 답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믿는데…. 이 그림은 어떤가요? 질문에 대한 답은 쉬운가요?

[오늘의 건강상품] 천연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는 차단지수 못지않게 성분이 중요하지요? 블루선 퍼펙트 시리즈는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을 깔끔하게 가공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26가지 가운데 하나도 없습니다.

부드럽고 매끈한 스틱 타입, 산뜻하고 뽀송한 밀크 타입, 수분감이 높고 상쾌한 에센스 타입, 촉촉하고 부드러운 생크림 타입 등 자신의 피부에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하나를 구입하면 무려 50개의 샘플과 선 클렌징 티슈를 사은품으로 선사해서 온 가족이 함께 쓰실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매일 쓰고 있으며, 추천받은 지인들도 하나 같이 만족하는 상품이랍니다.

    

오늘의 음악

동명이곡이죠? 제목은 같지만 다른 느낌의 노래 두 곡 준비했습니다. 브루노 마스와 빌리 조엘이 각각 부른 ‘Just the Way You Are’입니다. 브루노 마스의 노래는 2010년 데뷔 싱글이고 빌리 조엘의 곡은 1977년 다섯 번째 앨범 수록곡인데, 느낌은 달라도 둘 다 뛰어난 가창력의 멋진 노래이지요?

♫ Just the Way You Are [브루노 마스] [듣기]
♫ Just the Way You Are [빌리 조엘]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