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잠에 대한 명언 10가지

[이성주의 건강편지]잠꾸러기의 날에

소중한 잠에 대한 명언 10가지

◌잠은 건강과 육신을 묶는 황금 사슬. -토마스 데커

◌우리는 꿈들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존재이며, 우리의 짧은 삶은 잠에 둘러싸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잠은 최고의 명상. -달라이 라마
◌숙면과 목욕, 한 잔의 와인은 슬픔을 누그러뜨린다. -토마스 아퀴나스
◌신은 현재 여러 근심의 보상으로 희망과 잠을 주었다. -볼테르
◌산다는 것은 앓는 것. 잠은 16시간마다 그 고통을 누그러뜨린다. -샹플뢰리
◌잠은 눈꺼풀을 덮어 선한 것, 악한 것, 모든 것을 잊게 하는 것. -호메로스
◌최고로 멋진 일은 자는 것이다. 최소한 꿈을 꿀 수 있기에. -마릴린 먼로
◌꿈 연구는 황홀한 영역이다. 생계를 위해서 자기만 하면 된다. -스티븐 라버지
◌우리는 잘 때 위선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윌리엄 해즐린
    
핀란드에서 오늘(7월 27일)은 ‘잠꾸러기의 날’입니다. 잠은 인생의 낭비가 아니지요. 잠은 건강과 행복의 고갱이입니다. 인체가 재정비되며 뇌가 기억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지요. 부족한 수면과 우울증은 동전의 앞뒤와도 같습니다.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 오늘밤, 꼭 숙면하시기를!

열대야 숙면에 좋은 7가지 수칙

①‘치맥’에 빠지지 않는다. 밤에 술과 야식을 먹으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해 다음날 피곤하다. 배가 고프면 우유를 반 컵 정도 마신다. 우유에는 잠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들어있다. 바나나, 체리, 키위 등의 음식도 숙면에 좋은 음식.
    
②밤잠이 부족하면 낮잠으로 보충하되, 30분 이상 자지 않는다.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다. ‘불면의 악순환’을 일으킬 염려가 있다.
    
③오후에 운동을 한다. 몸이 적당히 피곤해야 잠이 오지만 잠자리 들기 2시간 전 과격한 운동은 되레 잠을 방해한다.
    
④에어컨과 선풍기를 적절히 이용한다. 에어컨 온도는 기기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5~26도가 적당하다. 1시간 이상 틀어 놓으면 실내 습도가 30~40% 수준으로 떨어지고 이에 따라 코와 목구멍의 점막이 건조해지면 감기에 걸리기 쉽다.
    
⑥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한다. 잠자리 직전에 너무 차가운 물로 샤워하지 않도록. 피부의 온도가 내려가면 인체는 열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혈관을 수축시킨다. 혈압이 올라가고 신체가 긴장하게 된다. 이렇게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잠이 오지 않는다. 미지근한 물은 몸의 긴장을 풀어줘 심신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⑦자기 직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다. 수면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제 1018호 건강편지 ‘잠꾸러기의 날’ 참조>

<19>윤수은의 ‘속궁합’에 대한 도발적 칼럼

기자 출신의 재미(在美) 섹스 칼럼니스트 윤수은 씨의 성 칼럼, 솔직하고 도발적인 글로 온라인에서 화제라는 것, 아시지요?

이번에는 ‘헉! 속궁합 미리 알았더라면…’이란 제목의 뜨거운 칼럼이 SNS와 속삭닷컴을 후끈하게 달구고 있지요. 칼럼니스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생생한 이야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오늘의 음악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도 잠을 위한 음악이었죠? 카이저링크 백작의 불면증을 치유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글렌 굴드의 발췌곡 연주로 들어보시지요. 게리 라이트의 ‘Dream Weaver’ 이어집니다. 잠과 꿈이 일상의 고통을 누그러뜨린다는 위의 명언들이 가사에 녹아있는 노래이죠?

♫ 골드베르크 변주곡 [글렌 굴드] [듣기]
♫ Dream Weaver [개리 라이트]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