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 충무공의 10가지 가르침



①‘흙수저’라고 불평하지 말라=충무공은 몰락한 역적의 가문에서 태어나 가난 때문에 외가에서 자랐다. 충무공이 ‘흙수저’라고 자신을 비하하고 꿈을 포기했다면, 16세기에 한반도가 일본 땅이 됐을지 모른다.

②‘빽’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라=충무공은 첫 과거에 낙방하고 31세에 겨우 과거에 붙었다. 그리고 14년 동안 변방 오지의 말단 수비 장교로 돌아다녔다. 조선중기의 수명이 50세 안팎이었으므로 요즘으로 치면 40~50대에 겨우 공직에 진출했다가 ‘빽’이 없어서 지방만 돌아다닌 셈이다.

③윗사람 탓을 하지 말라=의롭지 못한 직속상관들과의 불화와 모함으로 몇 차례나 파면과 불이익을 받았으며, 임금의 끊임없는 의심으로 옥살이까지 했다. 선조는 “임금을 몰라보니 마땅히 죽여야 한다!”고 몇 번이나 말했다.

④끝까지 최선을 다하라=충무공은 20세에 전남 보성군수 방진의 딸과 결혼하고 장인에게 무예를 배웠다. 27세 때 훈련원 별과 시험에 응시했다가 낙마해서 다리가 부러졌지만 끝까지 시험을 치렀다.

⑤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라=적군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워진 뒤 47세에 해군제독이 됐다. 맹자는 ‘득지여민유지(得志與民由之), 부득지독행기도(不得志獨行其道)’라고 했다. 대장부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자신의 내공을 쌓을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⑥조직의 지원이나 자본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라=스스로 논밭을 갈아 군자금을 만들어 풍부한 물자의 왜군과 싸워 연전연승했다.

⑦끊임없이 공부하라=전략과 전술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했고 온갖 정보를 모아서 첫 번째 나간 해전에서부터 연승했다.

⑧유혹에 흔들리지 말라=승진욕, 금전욕, 명예욕 등 욕심이 큰 뜻을 망가뜨린다.

⑨결정은 명쾌하게 하라=상벌이 이리저리 흔들리면 리더십이 흔들린다.

⑩공을 탐하지 말라=충무공은 모든 공을 부하에게 돌렸고 장계의 맨 끝에 이렇게 썼을 뿐이다. “신도 싸웠습니다.”(臣亦戰)
    
<김덕수의 ‘맨주먹의 CEO 이순신에게 배워라’와 지용희의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난다’ 참조>

오늘은 충무공 탄신일, 보통 사람이 이 같은 삶을 살 수가 있을까요? 힘들 때마다 떠올리게 되는 삶입니다. 비슷하게라도 실천할 수가 있다면….

[속삭] 카드뉴스로 보는 성 정보



속삭캐스트는 속삭닷컴에서 교육, 명언, 음식, 유머 등 온갖 성 정보를 슬라이드 형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흥미로운 지식도 있지만, 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도 적지 않을 겁니다. 행복한 성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늘의 음악

지난주에 포르투갈과 그리스 노래를 소개했죠? 오늘은 옆 동네 노래 한 곡씩을 들어보실까요? 스페인 가수 훌리오 이글레시아스의 ‘Hey’와 이탈리아 ‘칸초네 가수’ 질리오라 칭케티의 ‘검은 장미’ 준비했습니다.

♫ Hey [훌리오 이글레시아스] [듣기]
♫ La Rosa Nera [질리오라 칭케티]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