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 데이, 머니 데이, 고백 데이, 당신에겐?

[이성주의 건강편지]꼭 안아주세요

허그 데이, 머니 데이, 고백 데이, 당신에겐?



12월 14일, 오늘은 무슨 날일까요? 누리꾼들의 글을 보니 ‘고백 데이,’ ‘머니 데이’라고 하네요. 고백 데이는 성탄절 100일 전인 9월 17일과 12월 셋째 주 월요일인 오늘, 크리스마스에 연인이 되고픈 이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라네요. ‘머니 데이’는 남자가 여자에게 꽃을 선물하고 돈을 팍팍 쓰는 날이라는데, 글쎄요….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 등에서는 오늘이 ‘원숭이의 날’이랍니다. 동물원에서는 원숭이를 주제로 각종 행사가 열리고 사람들은 원숭이 가면무도회를 즐기죠.

그러나 제겐 어떤 날보다 ‘허그 데이’가 가장 와 닿습니다. 염세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사람은 온기 때문에 모여 있는 고슴도치와도 같아서, 너무 가까이 있어도 불행하고 너무 떨어져 있어도 불행하다”고 말했지만, 하루 정도 누군가와 꼭 붙어있다고 불행해질까요? 

미국에서는 1월 21일이 ‘허그 데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오늘이 꼭 껴안는 날이랍니다. ‘프리 허그 코리아’가 두 사람이 서 있는 형상을 본떠 12월 11일을 허그 데이로 정했는데, 달마다 ‘데이’가 있는 오늘로 자연스럽게 바뀐 것이죠.

누군가를 껴안는 것이 마음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로 입증됐지요? 오늘은 사랑하는 사람을 안아주세요. 외롭고 아픈 부모님도, 세상한파에 작아진 남편도, 살림살이에 지친 아내도, 입시에 짓눌린 아이도….  힘을 북돋워주고 서로의 온기를 나누세요.

꼭 껴안아주세요, 온몸이 따뜻해지고 힘이 철철 넘치도록!

포옹과 접촉의 장점 8가지

①접촉은 사람의 심리, 신체 발달을 돕는다.
②누군가를 껴안으면 면역체계가 발달한다.
③누군가를 안으면 심장병 위험이 준다.
④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의 수치를 줄인다.
⑤20초 안고 있으면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이 최고조에 이른다.
⑥미국정신과학회에 따르면 연인과 한 번 껴안거나 10분 손을 잡고 있으면 스트레스와 이 때문에 생기는 신체 피해를 줄인다.
⑦남과 신체접촉을 하지 않는 사람은 혈압과 심장박동이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⑧몇몇 연구결과 친구와의 접촉은 연인과의 접촉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다. 그렇다고 접촉하지 않는 것보다는 좋으므로 피할 이유는 없다.

<자료 출처=위키피디아>

오늘의 음악

Hug는 음과 양의 조화로도 느껴집니다. 오늘은 제목만으로는 반대 느낌이 나는 두 노래 준비했습니다. 첫 곡은 텐 이어즈 애프트의 ‘I’d love to Change the World’ 준비했습니다. 둘째 곡은 ‘겨울왕국’의 주제가이죠? 이디나 멘젤의 목소리로 ‘Let it Go’ 이어집니다.

♫ I’d love to change the world [10 Years After] [듣기]
♫ Let it Go [겨울왕국 OST]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