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행복이 꼬리에 있는 까닭은?



강아지가 어미 개에게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물었다. 어미는 꼬리에 있다고 알려주었다. 강아지는 사력을 다해 꼬리를 물려고 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강아지는 낑낑 울면서 자신은 행복을 잡을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어미는 강아지에게 신경 쓰지 말고 계속 앞으로 가면 행복은 자연히 따라올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중에서

돈도, 명예도 마찬가지이겠죠? 수단에 불구한 그것에 집착하면 삶이 얼마나 힘들까요? 자신이 가치 있다고 믿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추구하면 그런 것들은 자연히 따라오겠지요. 우리는 수단을 따라 가고 있나요, 정말 가치 있는 길을 가고 있나요?

행복을 따라오게 하는 10가지 방법

○‘꿈’이 있는 삶=내일에 대한 전망이 있다면 매사를 낙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주변 상황이 나쁠 때 최악의 상황과 비교하라.
○평소 적절한 목표를 세워라=평소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적절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 목표는 구체적이되 지나치게 세밀하지 않은 것으로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라=운동은 뇌를 건강하게 한다. 인내심을 길러주고 고통에 대해서 대처하는 힘도 키운다.
○마음의 행복=종교나 명상 등 정신적 활동을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더 행복하고 낙관적이다.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끼리의 교분은 행복감을 증진시킨다.
○낙관적 감정을 키워라=평소 즐겁고 밝은 것을 가까이 하며 유머를 자주 듣고 사용한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억지로라도 웃으면 실제로 마음이 밝아진다.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체득해라=고마운 사람이나 일들을 기록한다. 남의 훌륭한 면을 책이나 영화 등으로 자주 접한다. 또 선행에 참여한다. 선행은 굳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작은 일이라도 남을 위해 한다.
○주위 환경을 우호적으로 만들라=좋은 사람을 많이 사귀도록. 도저히 불가능하다면 명상과 이완요법 등 ‘적극적 방법’으로 심신을 ‘만족 상태’로 바꿀 수 있다.
○은은한 행복을 즐겨라=이런 생활이 격렬한 기쁨보다 더 오래 간다. 주위에 대해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은은한 행복을 즐길 수 있다.
○변화를 모색=삶의 지향점이 삶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좋다. 우선 왜 당신이 삶에 대해 불만을 갖는 것인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변화의 방법=삶을 위해 우선 한 두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여가 시간을 활용해 운동을 즐기거나 음악 감상, 독서, 대화 등에 몰입하면 마음이 넉넉해질 수 있다.

<제 538호 건강편지 ‘행복이란 무엇일까’ 참조>

오늘의 음악

오늘은 행복이 그득한 음악 두 곡을 준비했습니다. 첫 곡은 ‘안단테 칸타빌레’로도 잘 알려져 있지요? 하이든의 현악 4중주 세레나데를 부다페스트 스트링스가 연주합니다. 둘째 곡은 조동진의 명곡이지요? ‘행복한 사람’입니다.

♫ 안단테 칸타빌레 [부타페스트 스트링스] [듣기]
♫ 행복한 사람 [조동진]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