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끊으면 덩달아 얻는 10가지 혜택

[이성주의 건강편지]금연 준비

담배 끊으면 덩달아 얻는 10가지 혜택

말의 해가 천리마 달리듯 두두두둑 지나고, 양의 해가 바로 저기서 메에~ 기다리고 있네요. 새해 첫날 담배 끊기를 벼루는 사람 적지 않더군요. 새해 ‘금단증세’에 무릎 꿇지 않으려면 오늘부터 담배를 멀리하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담배는 온몸을 융단 폭격하기에 금연은 건강에도 좋지만, 다른 장점도 무궁무진합니다. 담배를 끊으면 얻을 수 있는 10가지 혜택.
①한 달 평균 13만5000원의 담뱃값뿐 아니라 라이터 값, 담뱃불 때문에 옷이나 카시트에 구멍이 나서 드는 수선비, 무심코 꽁초를 버렸다가 무는 범칙금 등 숱한 돈을 안 써도 된다.
②치아가 깨끗해져서 인상이 좋아지고 피부에 윤기가 돈다. 여자는 화장이 잘 받는다.
③승용차에 동승하는 사람이 코를 막고 숨을 참거나 지하철 옆에 앉은 사람이 다른 자리로 옮기는 민망함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④비오는 날 한 손에는 우산, 한 손에는 가방을 든 채 손가락에 담배를 끼워 피우는 묘기를 부리지 않아도 된다.
⑤음식 맛이 좋아지고 후각, 미각이 발달해 다른 세상을 맛보게 된다.
⑥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목소리에 부담이 줄어들고 가래 끓는 목에서 해방할 수 있다.
⑦감기에 덜 걸리고 잔병치레가 줄어들며 각종 병의 공포에서 조금씩 벗어난다.
⑧자신감과 인내심이 생긴다. 담배도 끊었는데…!
⑨아침에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서 좋은 컨디션으로 지낼 수 있다.
⑩배우자나 연인으로부터 ‘귀여움’을 받는다.
ⅰ)남성은 성기능이 강해지고, 여성은 감성이 좋아진다.
ⅱ)키스할 때 ‘재떨이 냄새’가 나지 않는다.
ⅲ)잘 때 코고는 소리가 줄어든다.

담배 효과적으로 끊은 3S 5D

 3S는 준비과정, 5D는 진행과정에서 염두에 두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3S
①Self-Efficacy(자기 효력)=금연의 가장 큰 적은 ‘합리화’다. 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되뇌어 ‘합리화’를 미리 차단하고 “나는 담배를 끊을 수 있다”는 자기 암시를 통해 자기효력을 높인다.
②Self-Cognition(자기 인식)=보통 의지가 약해 담배를 못 끊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체력이 약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피로와 스트레스에 찌들어 사는 사람은 금연을 시작하면서 휴식을 늘리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시며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금연에 돌입하고는 당분간 술자리를 피해야 한다.
③Strategy(전략)=자신에 맞는 방법을 택한다. 체력이 약하든지 중독성이 심한 사람은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다. 계속 실패하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
5D
①Deep Breathing=깊이 숨쉬기.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숨을 천천히 쉬고 위기를 극복한다.
②Drinking Water=물 마시기. 앞서 말한 대로 해독작용이 있어 금단현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③Doing Something=다른 일에 몰두하기. 3분 정도의 운동도 좋다.
④Discussing=가족이나 친구와 대화하기.
⑤Delay=담배가 생각날 때 100~200까지 헤아리기. 이때 담배를 끊은 이유를 되새긴다.

[추천 건강상품] 향기롭고 상쾌한 금연 보조제

어떤 분들은 의지로만으로 못 끊는 사람을 힐책하는데,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흡연 기간이 길고 흡연양이 많으신 분들은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금연 상담사들이 선호하는 상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괜찮겠죠? 유해성 논란이 있는 전자담배와 달리 심신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향기를 가까이하며 담배를 끊는 상품입니다. 담뱃값 오르는 것, 기쁘게 받아들이고 이번에는 꼭 금연 성공하세요!

☞미향 아로마 금연파이프 상세히 보기

오늘의 음악

첫째 곡은 1980년 오늘 세상을 떠난 팀 하딘이 작곡한 노래이죠. 로드 스튜어트의 초창기 대표곡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요. ‘Reason to Believe’입니다. 둘째 곡은 1947년 오늘 태어난 드러머 코지 파웰이 속한 그룹이지요. 레인보우의 ‘Catch the Rainbow’입니다.

♫ Reason to Believe [로드 스튜어트] [듣기]
♫ Catch the Rainbow [레인보우]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