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어릴 적 꿈을 진짜 이루는 방법

[이성주의 건강편지]마지막 강의

당신의 어릴 적 꿈을 진짜 이루는 방법

2008년 오늘 인류는 따뜻한 웃음 하나를 잃었습니다. 췌장암 말기로 의사로부터 3~6개월 살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도 희망, 사랑, 유머가 담긴 ‘마지막 강의’를 펼친 랜디 포시 카네기 멜론대 컴퓨터 공학 교수입니다. 소아마비와 척추암을 딛고 투병생활을 한 고 장영희 서강대 영문과 교수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색깔로 우리를 감동케 했던 사람입니다.

    
‘가상현실’의 권위자인 포시 교수는 2006년 9월 췌장암 진단을 받고 곧바로 췌십이지장절제 수술을 받았지만, 이듬해 8월 말기암 판정을 받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정년퇴직하는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포시 교수에게도 마지막 강의를 제안합니다.
    
암 환자는 대부분 △절망적 사실에 충격 받고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부정기’ △불면증 식욕상실 등에 시달리고 수시로 울며 “왜 하필 내가 걸렸느냐”고 낙담하는 ‘반응성 우울기’ △의사와 치료계획에 대해 상의 하면서 마음을 다잡는 ‘낙관기’ 등을 거칩니다. 포시 교수도 이런 과정을 거쳤는지 알 수는 없지만, 너무나 밝은 모습으로 강당에 나타납니다.
청중이 기립박수를 하자 랜시는 “기대에 부응해야 할 텐데(Make me earn it)”라고 말문을 열었고, 그때 누군가가 “벌써 그러고 있어요(You did it)”라고 응답하지요. 포시는 무중력 상태 경험하기, 미식축구 리그 선수되기, 백과사전에 글 싣기, (스타 트렉의) 커크 선장 만나기 등 어릴 적의 꿈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유머 넘치게 소개합니다. 협상, 스포츠를 통한 교육, 리더십, 인연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합니다.
    
그는 강의 전날이 아내의 생일이었다며 청중에게 축하 박수와 생일 축가를 부르게 유도합니다. 아내를 불러 케이크의 촛불을 끄도록 하는 장면에서는 콧등이 시큰해집니다. 그는 또 포기하지 말 것, 남이 충고할 때 변명하지 말고 고맙게 받아들일 것, 남을 비난하지 말고 장점을 찾을 것 등 삶의 지혜에 대해서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 강의가 실제로는 자신의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고 마무리하지요.
    
백문이 불여일견이지요? 강의가 1시간이나 되기 때문에 오늘 바쁘시다면 주말이라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 자막이 있는 영상을 통해) 삶과 가족에 대해서 너무나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랜시 교수는 이 강의를 책으로 냈는데 베스트셀러가 됐지요. 그는 이 강의 10개월 뒤 눈을 감습니다. 인류에게 진한 감동을 남기고. 그 감동을 꼭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말 자막이 안 보이면 왼쪽 아래 마우스를 가까이 해서 ‘cc’를 클릭하세요)

췌장암 피해를 막기 위해서

◆예방을 위해
①금연, 절주한다.
②건강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③현미, 잡곡, 과일, 채소를 섭취하고 육류, 고칼로리, 고열량식, 인스턴트 음식,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인다.
    
◆조기진단이 필요한 때
①복통이 심하지만 위내시경에 이상이 없을 경우, 황달이 있는데도 간기능에 이상이 없을 경우.
②갑작스런 체중감소, 메스꺼움, 피로 등이 동반될 경우.
③비만이나 가족력이 없는데 갑자기 당뇨병이 발견될 경우.
④뚜렷한 이유 없이 췌장염을 앓은 경우.
⑤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왔는데도 증세가 계속되면 CT, MRI, 양전자단층촬영(PET), 내시경적역행성담췌관조영술(ERCP), 혈액검사 등을 받는다.
    
(도움말=대한소화기암학회 송시영 이사장・연세대 의대 교수)  

오늘의 음악

최근 딥 퍼플의 전설적 키보드주자 존 로드 역시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났지요. 딥 퍼플의 명곡 ‘Soldier of Fortune’과 ‘Child in Time’이 이어집니다. 췌장암 하면 떠오르는 페트릭 스웨이지가 주연한 영화 ‘더티 댄싱’의 주제가 ‘Time of My Life’도 준비했습니다. 빌 메들리와 제니퍼 원스가 부르지요. 오늘은 모두 삶에 대한 노래네요, 소중한 삶! 삶에 대한 가요 한 곡 곁들입니다. 조동진의 ‘행복한 사람.’

♫ Soldier of Fortune [딥 퍼플] [듣기]
♫ Child in Time [딥 퍼플] [듣기]
♫ Time of My Life [더티 댄싱 OST] [듣기]
♫ 행복한 사람 [조동진]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