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인데도 병원에서는 ‘쉬면 낫는다’고

[이성주의 건강편지]조지 거슈인의 병

뇌종양인데도 병원에서는 ‘쉬면 낫는다’고

조지 거슈인은 재즈를 클래식(Classical Music)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지요. 1937년 오늘은 이 대가가 어이없게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멋쟁이 음악가였던 그는 머리카락이 유난히 많이 빠져 고민했습니다. 머리카락을 나게 한다는 냉장고만한 기계를 사서 하루 30분씩 치료를 받았지만, 그것이 효과가 있었다면 벌써 우리나라 곳곳에도 ‘머리카락 방’이 있었겠죠?
    
거슈인은 1937년 2월 로스앤젤레스에서 연주회를 하다가 정신이 멍해져서 몇 소절을 놓치는 경험을 합니다. 두 달 뒤 이발소에서 머리를 깎다가도 비슷한 증세를 경험합니다. 그는 고무 타는 냄새를 느끼면서 ‘정신 줄을 놓는’ 일을 되풀이했습니다. 머리가 쪼개질 듯 아파 비틀거리며 병원에 실려 가곤 했습니다만, 그때마다 의사는 “스트레스 탓이니 과로하지 말라”며 돌려보냈습니다. 거슈인은 머리를 부여잡고 “내 몸에 병이 났다고 해도 아무도 믿지 않는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거슈인은 6월 말에 샤무엘 골드윈 스튜디오에서 일을 하다 쓰러졌습니다. 새 뮤지컬 《골드윈 풍자극》의 9곡 중 5곡을 쓴 상태였습니다. 마지막 노래가 ‘우리 사랑은 여기 남아있네’였지요. 그러나 의사들은 거슈인이 입원한지 1주일 뒤 병을 찾지 못하고 퇴원을 시켰습니다.
    
그로부터 1주일 뒤 거슈인은 침대에서 일어나다 쓰러져 병원에 실려 왔습니다. 의사들은 마침내 뇌종양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뇌를 절개했지만 종양이 원체 광범위하게 번져 수술이 불가능했습니다. 거슈인은 아무런 유언도 남기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막대한 재산이 어머니에게 상속됐지만, 어머니가 기뻐했을 리 만무하지요. 39세에 아들을 떠나보냈는데….
당시 좀 더 일찍 뇌종양 진단이 나왔어도, 병을 치유했을지는 의문입니다. 요즘이라면 일찍 발견하기만 하면 대부분 건강을 회복하고 행복하게 살 수가 있습니다.
    
병을 일찍 알 수 있다는 것도 어쩌면 축복일지도 모릅니다. 병은 없는 것이 최선이지만, 혹시 그렇지 못하다면 조기에 찾아 치료하는 것이 차선입니다. 무병장수 못지않게 치병(治病)장수, 극병(克病)장수하며 행복하게 사는 분들도 많습니다.
    
몸에 이전에 없던 증세가 계속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찾고, 또 그렇지 않더라도 정기검진을 통해 병을 일찍 찾으려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진단은 ‘2차 예방’이라고도 할 수 있으니까요.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병이 있어도 모르고 지나칠 수밖에 없었는데, 이를 찾아 치유할 수 있는 세상,  감사할 일이 아닐까요. 조기진단은 삶의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여름 두피와 머리카락 보호법

거슈인은 뇌종양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진 듯합니다. 20대에 그 많던 머리카락이 30대 후반에는 거의 다 빠지고 앞이 훤합니다.

두통이나 구역질 등 다른 증세가 없다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자연적 현상입니다. ‘머리털 박사’ 오준규 모리치피부과 원장으로부터 여름에 머리카락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들었습니다.

    
①적절한 모자를 쓰라=머릿살이 보일 정도로 탈모가 있다면 꼭 모자를 써야 한다. 직사광선이 두피에 닿아 일광화상이 생기면 탈모가 악화되기 때문. 햇빛이 완전히 가려지는 모자가 좋으며 밀짚모자처럼 구멍이 많이 나 있는 모자는 자외선의 70~80%가 투과하므로 별 소용이 없다. 머리에 딱 맞는 캡을 쓸 때에는 두피의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30분~1시간 마다 시원한 곳에서 모자를 벗어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②머리는 언제 감을까?=머리카락이 쑹쑹 빠져 걱정이라면 저녁에 감아서 하루 중에 묻은 먼지와 공해물질 등을 깨끗이 씻고 자는 것이 좋다. 두피 염증과 비듬 때문에 고생인 사람은 아침에 감는 것이 좋다. 저녁에 감고 머리카락이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자면 수면 중에 두피의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서 곰팡이가 번식하고 지루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다. 아침에 감으면 집을 나가서 저절로 마르기 때문에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③너무 자주 감으면 두피 건강에 안 좋다는데?=꼭 그렇지는 않다. 샴푸를 자주 한다고 해서 탈모가 더 심해지지 않는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자주 감는 것이 좋다. 특히 두피에 염증이 있다면 자주 샴푸할수록 좋다. 다만 샴푸할 때 머리를 심하게 문지르거나 손톱으로 긁는 버릇이 있는 사람은 하루에 한 번만 하도록. 머리를 감을 때에는 가볍게 두피와 머리카락 전체를 골고루 문지르는 것이 좋다.
    
④샴푸, 린스, 트리트먼트 등 특징을 알고 써라=샴푸는 해로운 물질을 씻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샴푸의 독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샴푸가 독성이 강하므로 샴푸 자체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지만 아직 정설은 아니다.
    
샴푸를 자주 하면 모발 표면이 손상되므로 머리카락 표면에 막을 만들어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린스다. 영어로는 컨디셔너라고 한다. 요즘에는 샴푸에 컨디셔너가 포함된 ‘컨디셔닝 샴푸’가 대세다. 남성들은 머리 감은 느낌이 나지 않는다고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트리트먼트는 린스 성분을 농축해서 머릿결을 더 좋아지게 만드는 제품이다. 액상 형태와 크림 형태가 있다. 크림 형태는 머리에 바른 뒤 20~30분 뒤 씻어내는 것이 대부분인데 ‘트리트먼트 팩’이라고도 부른다.
    
헤어 에센스는 파머나 염색, 탈색 때문에 머리카락이 빗자루처럼 갈라지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서 쓰는 제품이다. 오일 성분이 가장 많고 요즘에는 실리콘 제품도 나오고 있다.
    
헤어 토닉은 모근과 두피에 쓰는 액상영양제다. 용도에 따라 성분이 다양하다. 아로마가 포함된 두피 영양제, 발모제 등이 포함된다.
    
⑤샴푸가 해로우니 비누로 감는다고?=비누는 강알칼리여서 모발 표면을 손상시키므로 약산성의 샴푸를 쓰는 것이 오히려 좋다. 다만 샴푸도 피부에 자극성이 있고 일부 샴푸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므로 깨끗이 헹궈야 한다. 샴푸를 덜 씻으면 남은 물질 때문에 두피가 가렵고 염증이 생길 수가 있다.
    
⑥머리에 비를 맞았다면?=빗물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다. 그러나 요즘 비는 먼지와 중금속 등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두피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비를 맞은 날 저녁에는 머리를 깨끗이 감는 것이 좋다.

오늘의 음악

오늘은 조지 거슈인의 음악 세 곡을 준비했습니다. 첫 곡은 마지막으로 작곡한 ‘우리 사랑 여기 남아있네’를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뉴욕필하모닉과 개리 그래프만의 피아노연주로 듣겠습니다. 둘째 곡은 사이먼 래틀이 지휘하고 런던 필하모닉이 연주하는 뮤지컬 영화 ‘포기와 베스’ 중에서 해롤린 블랙웰이 실제로 노래하고 폴라 인그람이 연기하는 ‘Summertime’입니다. 셋째 곡은 레너드 번스타인이 지휘하고 콜롬비아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Rhapsody in Blue’입니다.

♫ Love is Here to Stay [주빈 메타] [듣기]
♫ Summertime [해롤린 블랙웰] [듣기]
♫ Rhapsody in Blue [레너드 번스타인]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