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에 꺾이는 꿈이 없도록 함께 둘러보시기를

[이성주의 건강편지]새가 되고픈 꿈

추위에 꺾이는 꿈이 없도록 함께 둘러보시기를



1903년 오늘 새를 닮고 싶었던 인류의 꿈이 마침내 실현됐습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키티호크 해안에서 라이트 형제가 동네사람 5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신들이 만든 인류 최초의 비행기 ‘플라이어 1호’를 타고 12초 동안 36m를 날아갔던 것이지요.

라이트 형제는 이어 59초 동안 290m를 날고 나서 아버지에게 전신으로 이 역사적 소식을 알립니다. 아버지는 지방신문 ‘데이턴 저널’로 달려갔습니다. 그러나 신문사 편집장은 “거리가 너무 짧아 의미가 없다”며 묵살했습니다. 아버지는 ‘버지니아 뉴스레터’로 소식을 알렸고, 이 신문은 사실이 엉터리인 뒤죽박죽 기사를 썼습니다. 이 엉성한 기사를 몇몇 지방신문이 받아 소개했는데 이 가운데에는 ‘데이턴 저널’도 있었습니다.

이로부터 2년 뒤 ‘플라이어 3호’가 38분 동안 45㎞를 날아서 ‘뉴욕 헤럴드 트리뷴’의 특종기사로 세계에 소개됐지만, 세계사는 인류의 첫 비행을 1903년 오늘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어렸을 때 장난꾸러기였습니다. 동생 오빌은 초등학교 때 사고를 쳐서 퇴학당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들에게 꿈을 심어준 사람은 아버지였습니다. 종이와 고무로 만든 장난감 ‘헬리콥터’를 사줘 기계에 대한 꿈을 길렀던 것이지요. 아버지는 끝까지 아들의 꿈을 믿고 지원했습니다.

반면 데이턴 저널의 편집자 같은 사람이 세상에는 너무나 많습니다. 종지 같은 식견으로 세상의 큰 가치를 못 알아보는 사람, 누군가의 큰 꿈을 꺾으려는 사람이.

올 겨울 유난히도 춥다지요? 누군가의 얼어붙은 꿈을 살려주세요. 작은 선물도 괜찮고, 따뜻한 말 한마디도 좋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키워줄 꿈은 많습니다. 함께 둘러볼까요?

세상의 평판을 이긴, 꿈꾸는 사람들

몇 번 소개했지만 기분이 좋은 사례들, 이번에도 또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꿈을 살리는 것도, 여러분 스스로의 꿈을 되살리는 것도 모두 중요합니다.

●프레드 스미스=예일대 경영학과 학생 때 ‘1일 배달 서비스’에 관한 리포트를 썼다. 교수는 “개념은 재미있고 리포트의 구성은 좋지만 C학점 이상을 받으려면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운송회사 ‘페덱스(FedEx) 사’를 설립했다.
●앨런 튜링=셰르본느 스쿨 교장이 “어떤 학교나 공동체에서 문제가 될 위험이 있는, 사회성이 아주 부족한 소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영국 블레츨리 공원의 비밀연구소에서 일군의 과학자들을 이끌고 컴퓨터를 통한 암호해독 시스템을 구축, 2차 세계대전 승리의 일등공신이 된다. 애플 로고의 주인공으로도 알려져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10세 때 뮌헨의 교장이 “너는 절대 나중에 어른 구실을 못할 것”이라고 가혹하게 말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과학의 세계관을 바꿨다.
●스티브 잡스=아타리와 휴렛팩커드로부터 입사를 거부당했다. 휴렛팩커드의 인사 담당자는 “헤이, 우리는 당신 같은 사람이 필요 없어. 당신은 아직 전문대학도 나오지 않았잖아”라고 조롱했다. 그는 애플사를 설립해 세계 최초의 상용 PC를 내놓았으며 시력과 역경을 딛고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내놓으며 ‘IT업계의 신(神)’으로 추앙받았다.
●마이클 조던=고등학교 때 학교 대표 팀에서 탈락했다.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서 역사상 가장 훌륭한 농구선수로 등극했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어린 시절 음악 선생은 “작곡가로서의 재능이 전혀 없다”고 평가했다. 그를 악성(樂聖)으로 부르는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월트 디즈니=캔사스 시에서 만화를 그릴 때 “창의적이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없으므로 신문 편집자로 일하라”는 충고를 받았다. 그는 세계 각국의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있다.
●토머스 에디슨=교사가 “너무 바보 같아서 가르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에서만 1093개의 특허를 받았으며 인류의 생활 방식을 바꾼 발명가였다. 비록 자기 못지않은 천재 니콜라 테슬라를 끝까지 괴롭힌 죄를 졌지만.
●비틀스=1962년 음반회사 데카 사는 “당신의 음악과 기타 연주 스타일이 싫다”며 음반 취입을 거절했다. 이 그룹은 70년대 세계 문화 코드가 됐다.
《바보들은 항상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다》(찰스 C 만즈, 크리스토퍼 P 넥 공저) 등 참조

혼합곡 수출 기념 파격할인 마지막날

건강쇼핑몰 힐샵이 펼치고 있는, 고기능 혼합곡의 캐나다 수출 기념 할인 이벤트가 오늘 마감합니다. 혼합곡 캐나다 수출기사를 스크랩하는 고객에게 적립금을 드리는 이벤트도 곁들이고 있습니다. 즐겁게 참여해서 가족과 지인의 건강 알뜰히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음악

오늘은 비행기와 관계있는 음악 두 곡 먼저 준비했습니다. 첫곡은 대한항공의 광고음악으로 유명하죠? 아니타 커 싱어즈의 ‘Welcome To My World’입니다. 둘째 곡은 직쇼의 ‘SKy High’입니다. 왕우 주연의 영화 주제가이지요. 셋째 곡은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입니다. 줄리아 피셔가 연주합니다. 마지막 곡은 신문에서 읽은 가수의 노래인데, 들어보니 좋더군요. 최고은의 ‘Eric’s Song’입니다.

♫ Welcome To My World [아니타 커 싱어즈] [듣기]
♫ Sky High [직쇼] [듣기]
♫ 사계 중 겨울 [줄리아 피셔] [듣기]
♫ Eric’s Song [최고은]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