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은 목 안 공기의 떨림 이상이겠지요?

[이성주의 건강편지]그대 목소리

음성은 목 안 공기의 떨림 이상이겠지요?



오늘(4월 16일)이 ‘세계 음성의 날(World Voice Day)’이라는 것 아셨는지요? ‘목소리의 날’이라고 했더라면 더 생생할 텐데…. 어쨌든 이날은 1999년 브라질의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목소리의 소중함을 알리자”고 주장한 것이 계기가 됐고, 2003년부터 세계 각국에서 여러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목소리는 성대의 진동과 입모양의 조합에 따라 결정되지만, 공기의 떨림 이상인 듯합니다. 목소리에는 인품이 녹아있습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음성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지요.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목소리가 고음이 되는 특성이 있고요. 목소리도 지문처럼 사람마다 달라서 성문(聲紋) 분석이 수사의 기본이라는 것, 이제 상식이지요?

목소리도 늙습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들에 따르면 △흡연 △음주 △고함 △수다 △탄산음료 △과식 △기름진 음식 △스트레스 등이 음성의 노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대신 물을 자주 마시고 복식호흡을 하면 목소리가 보호되지요. 특히 말을 많이 하면 목소리가 빨리 늙습니다. 말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선생님들에게 목병이 많은 것이 우연이 아닙니다.

말을 줄이면 목소리와 마음이 함께 건강해집니다. 특히 남 얘기를 함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앙칼진 목소리로 남을 비방하기 좋아하는 사람의 목과 마음이 건강할 리가 없겠지요?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최초의 심리학자인 대니얼 카너먼은 “사람들이 남들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자신보다는 타인이 저지르는 실수와 잘못을 찾아내고 지적하기가 훨씬 더 쉽고 재미있기 때문”이라도 단언합니다. 카너먼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과 갈망에 질문을 던지고 의문을 품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최근 그의 책을 읽다가 평소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왜 온라인에는 학문의 대가들 대신 ‘얼치기 지식인’들의 말이 많은지, 그 말들이 대부분 남에 대한 비방인지. SNS와 뉴스 댓글이 대체로 인숭무레기들의 글로 채워져 있는지. 공부를 많이 하고, 실천을 염두에 둘수록 말이 조심스러운 것은 당연하겠지요?

오늘, 세계 음성의 날을 맞아 목소리를 건강하게 지키고 그 음성에 좋은 콘텐츠를 담는 것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입은 하나, 귀는 두 개 있는 것을 떠올리며 말을 많이 하기 보다는 귀담아 듣는 것에 더 신경 쓰시기를. 또 부드러운 목소리에 사랑의 얘기를 담은 대화가 자신의 정신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 잊지 마시기를….

건강한 목소리 지키는 11가지 방법


①물을 자주 마신다.
②목이 편하지 않을 때에는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어 목에 수분을 공급한다.
③담배, 술, 카페인음료는 삼간다.
④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말고, 특히 시끄러운 곳에서 오래 대화하지 않는다.
⑤헛기침을 자주 하지 않는다.
⑥크게 말해야 할 때에는 작은 목소리로 목을 가다듬고 서서히 목소리를 키운다. 이때에는 목보다는 배에 힘을 줘서 말한다.
⑦목에 무리를 줘서 노래하거나 독특한 남의 목소리를 흉내 내지 않는다.
⑧피로와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푼다.
⑨잠자기 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다.
⑩기름진 음식, 자극적 음식을 피하고 역류성식도염이 있으면 빨리 치료한다.
⑪쉰 목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되면 이비인후과를 찾는다.

오늘의 음악

1924년 오늘은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겸 재즈피아니스트인 헨리 멘시니가 태어난 날입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 ‘하타리’ ‘로미오와 줄리엣’ ‘해바라기’ 등 수많은 영화 OST를 작곡한 대가이지요. 그의 대표곡 중 세 곡을 준비했습니다. 앤디 윌리엄스가 노래하고 그가 피아노를 치는 ‘Moon River’, 바라트 와가 부르는 로미오와 줄리엣 OST ‘A Time for Us’, ‘하타리’ 주제곡 ‘Baby Elephant Walk’가 이어집니다. 1935년 오늘 태어난 바비 빈튼의 노래 두 곡 곁들입니다. ‘Mr. Lonely’와 ‘Sealed with Kiss’입니다. 코메디닷컴 엔돌핀발전소에서는 오드리 헵번의 ‘Moon River’도 감상할 수가 있습니다.

♫ Moon River [앤디 윌리엄스 & 헨리 멘시니] [듣기]
♫ A Time for Us [로미오와 줄리엣 OST] [듣기]
♫ Baby Elephant Walk [하타리 OST] [듣기]
♫ Mr. Lonely [바비 빈튼] [듣기]
♫ Sealed with Kiss [바비 빈튼]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