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처럼 질주하고 도약하시기를



경인년(庚寅年) 건강계획은 짜셨습니까? 연휴가 끝나고 새해 업무가 실제로 시작하는 오늘은 헬스클럽마다 붐비겠네요. 담배 매출은 뚝 떨어질 거고요.

경인년은 60년 만에 온 백(白)호랑이의 해이죠. 경(庚)이 서쪽, 쇠(金)와 함께 흰색을 상징하니까 호랑이를 상징하는 인(寅)과 합쳐져 백호(白虎)의 해가 되는 것이죠. 60간지이니까 1950년 이후 한 갑자 돌아서 첫 백호의 해입니다.

백호는 좌청룡우백호(左靑龍右白虎)의 그 호랑이고, 청룡 주작 현무와 함께 사신(四神)을 이루는 그 호랑이입니다. 과학적으로는 호랑이는 동물계, 척색동물문, 포유강, 식육목, 고양이과, 표범속, 호랑이종에 속하는데 백호가 호랑이종의 아종(亞種)은 아닙니다.

호랑이종에는 벵골호랑이(인도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아무르호랑이, 백두산호랑이) 등의 아종이 있는데 이들 호랑이 중에 열성유전자를 가진 호랑이입니다. 새해 어떤 신문에서는 벵골호랑이와 백호를 전혀 다른 종류인 것처럼 묘사했던데, 벵골호랑이에도 백호가 있습니다. 따라서 백호와 황색호랑이가 서로 사랑을 나눌 수도, 새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중고교 생물시간에 배운 ‘멘델의 법칙’ 기억나십니까? 백호는 열성유전자이고 외형적으로 황색호랑이에게도 잠재될 수 있습니다. 잠재유전자를 가진 황색호랑이 두 마리가 사랑을 나누면 25%는 백호, 50%는 열성유전자를 가진 황색호랑이, 25%는 우성유전자를 가진 황색호랑이가 태어나는 것이죠. 백호끼리 교배하면 백호가 태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의 동물원에서는 백호를 보존하기 위해 근친교배를 시도하고 있지요.

백호가 생물학적으로 열성인 것은 자연도태설과 관계가 있습니다. 푸른 초원에서 백호는 생존하는 데 지장을 받기 쉽겠지요? 그러나 백설의 히말라야나 시베리아에서는 백호가 유리할 수도 있겠네요. 백호는 열성유전자를 갖고 있지만 태어날 때부터 황색호랑이보다 더 크고 어른이 돼서도 훨씬 크다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백호(白虎)처럼 처음의 한계 이상으로 큰 그릇이 되고 큰일을 성취하시기를 빕니다. 대한민국 역시 그러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 모두가 포효하고 질주하는 하얀 호랑이, 도약하고 비상하는 백호처럼 올 한 해 큰 발전 이루시기를 두 손 모아 빌겠습니다.

새해 건강 15계명

①건강계획을 짜서 실천하라.
②매일 아침을 먹어라.
③1주 최소 2번은 생선을 섭취하라. 그러나 먹이사슬의 위에 있는 고래, 참치 등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④잠을 규칙적으로 충분히 자라. 일반적으로 7~9시간은 자야 한다.
⑤종교생활을 하든지, 사교활동, 동호회 활동 등을 통해 사람들과 교류하라.
⑥유산소, 근력,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서 규칙적으로 하라.
⑦치아를 꼼꼼히 닦고 가급적 치실을 사용하라.
⑧취미생활을 즐겨라.
⑨피부건강에도 신경 써라. 자외선 예방 크림을 애용하고 일부러 선탠하지 말라.
⑩걷는 것을 즐겨라.
⑪간식은 과일과 채소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즐겨라.
⑫물을 충분히 마시고 하루 한 컵 이상의 우유를 마셔라.
⑬녹차를 즐겨라.
⑭금연과 절주는 기본. 지난해 술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되풀이됐다면 절주가 불가능하다고 믿고 금주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⑮건전한 성생활도 건강을 위한 밑바탕.

오늘의 음악

오늘은 새해 행복하시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행복과 관련한 노래들을 준비했습니다. 터틀스의 ‘Happy Together’, 아바의 ‘Happy New Year’, 보니 M의 ‘Happy Song’이 이어집니다. 올 6월 지구촌을 뜨겁게 달굴 남아공월드컵에서 두 박과 두 용의 활약으로 16강을 넘어 8강, 4강까지 진출하라는 뜻에서 용의 해 ‘Eye of the Tiger’를 배경으로 재미있는 축구 장면이 이어지는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Happy Together [터틀스] [듣기]
♫ Happy New Year [아바] [듣기]
♫ Happy Song [보니M] [듣기]
♫ Eye of the Tiger 코믹축구 [서바이버]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