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선공덕행 실천해 보시죠

[이성주의 건강편지]입춘 따뜻한 마음

적선공덕행 실천해 보시죠

바람 잔 날

무료히 양지쪽에 나앉아서

한 방울

두 방울

슬레이트 지붕을 타고 녹아내리는

추녀 물을 새어본다

한 방울

또 한 방울

천원짜리 한 장 없이

용케도 겨울을 보냈구나

흘러가는 물방울에

봄이 잦아들었다.


<박형진의 ‘입춘단장’ 전문>


매운 날씨가 시나브로 눅지는 듯, 푹한 느낌이 들더니 어느새 입춘(立春)이네요.

요즘엔 보기가 힘들어졌지만, 입춘이 되면 집집마다 가게마다 문에 입춘첩(立春帖)을 붙였죠. ‘입춘대길(立春大吉)’ 한 줄로 쓰기도 했지만, 옆에 ‘건양다경(建陽多慶-새해에 경사스런 일이 많기를)’이란 글을 붙이기도 했죠.


이밖에 ‘수여산, 부여해(壽如山, 富如海-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풍부해지기를)’, ‘소지황금출, 개문백복래(掃地黃金出, 開門百福來-땅을 쓸면 황금이 쏟아지고, 문을 열면 온갖 복이 들어오기를)’ 등의 입춘첩을 붙이고 한 해의 행운을 빌었습니다. 참고로 ‘흥부집 기둥에 입춘방’이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격에 맞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개발에 주석편자’ ‘거적문에 돌쩌귀’ 등이 있습니다.


조상들은 입춘에 자신이 잘 하고 싶은 것을 아홉 번 되풀이하는 ‘아홉 차리’ 풍습을 지켰습니다. 서당의 학동은 천자문을 아홉 번 읽고, 나무꾼은 아홉 짐의 나무를 하는 등…. ‘9’라는 숫자를 좋은 양수(陽數)로 보았기 때문이랍니다. 서양에서 ‘99’를 영원의 수로 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무엇보다 조상들은 입춘 전야나 당일에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 한 해 내내 액운(厄運)을 면한다며 ‘적선공덕행(積善功德行)’을 실천했습니다. 상여소리에도 “입춘날 절기 좋은 철에 헐벗은 이 옷을 주어 구난공덕하였는가”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면 우리 민족은 참 밝고 따뜻하고, 현명한 민족이었습니다.

선행을 하면 건강에 좋다는 것이 현대의학의 연구결과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뇌 영상 연구에 따르면 선행을 할 때 뿌듯함을 느끼며 엔돌핀, 엔케팔린 등의 물질이 분비되면서 면역력이 올라가고 진통작용이 생긴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무엇인가를 나눌 때, 선행을 할 때의 행복감은 로또에 당첨됐을 때의 행복보다 더 오래 간다고 합니다.


오늘 어떤 일을 ‘적선공덕행’을 하실 겁니까? 옛날에는 남몰래 개울에 징검다리를 놓는다거나, 굴다리 밑 거지 움막 앞에 밥 한 솥을 지어 놓든지 했지만, 여러분은 무엇을 하실 겁니까? 오늘, 입춘 날에.

사랑의 노래를 드립니다

 1983년 오늘(2월 4일) 카펜터스의 카렌 카펜터가 갑자기 숨져 팬들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카렌은 거식증에 의한 심근경색으로 숨졌습니다. 거식증은 음식 먹는 것을 거부하는 병이죠. 대부분 살이 찔까 다이어트에 몰입하다 이 병에 걸립니다.
말라깽이의 사회보다는 건강미 넘치는 사람이 더 아름답게 비치고, 그것 못지않게 인격미와 지성미가 존중받는 사회였으면 좋겠습니다. 카펜터스의 노래 두 곡을 준비했습니다. 《Top of the World》와 《We’ve Only Just Begun》입니다. <엔돌핀 발전소>에서는 카펜터스의 다른 명곡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한편 1948년 오늘에는 미국 가수 앨리스 쿠퍼가 태어났습니다. 기괴한 복장과 무대 매너,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가사 등 ‘품행이 방자하여’ 한때 우리나라에서 전곡이 금지됐던 가수입니다. 그의 노래 중 쿠퍼답지 않은 사랑노래 《You and Me》를 준비했습니다. 누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 노래 한 곡 선사하는 것은 어떨까요?


▶Top of the World 듣기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9732&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We’ve Only Just Begun 듣기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9731&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You and Me 듣기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9733&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