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북돋우는 은유의 언어

복이 많아서인지 미국의 36개 주를 포함해서 20여 나라를 여행했지만, 가장 인상적인 곳이 어디냐는 질문을 받으면 언제나 ‘모나코’라고 대답합니다.
모나코의 바다는 너무나 강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바다를 ‘에메랄드 빛 바다’라고 표현하는데, 저는 ‘쪽빛 바닷물이 이렇게까지 투명할 수 있구나’하며 가슴이 시려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1982년 오늘(9월14일)은 그 모나코의 왕비였던 ‘세기의 연인’ 그레이스 켈리가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켈리는 딸 스테파니 공주가 모는 승용차를 타고 별장에서 왕궁으로 돌아오다가 해안도로의 급 커브길에서 40m 절벽 아래로 추락해 숨졌습니다.

공교롭게도 1927년 이날 현대무용의 선구자였던 ‘맨발의 여신’ 이사도라 덩컨이 숨진 날이기도 합니다. 덩컨은 땅바닥에 닿을 만큼 긴 스카프를 매고 있다가 자신이 탄 스포츠카의 바퀴에 스카프가 감기는 바람에 질식사했죠.

켈리는 1951년 ‘14시간’으로 데뷔했고 이듬해 전설적 서부영화 ‘하이눈’에서 게리 쿠퍼의 아내 역을 맡아 ‘아내 전문 배우’로서 입지를 굳힙니다. 하이눈은 보안관의 고독한 결단이 녹아있는 영화로, 미국의 대통령들이 특히 좋아한다고 합니다. 

켈리는 몇 년 전 마이클 더글라스와 기네스 팰트로 주연의 ‘퍼펙트 머더’로 리메이크된 알프레드 히치콕의 명화 ‘다이얼 M을 돌려라’를 비롯, ‘컨트리 걸’ ‘모감보’ ‘이창’ ‘상류사회’ 등의 영화에 출연하며 세계인의 눈과 귀를 끌어당깁니다. 그는 이름 그대로 ‘우아한(Grace) 스타’였습니다.

그녀는 칸느 영화제에서 만난 프랑스 기자의 요청으로 모나코 왕궁에서 사진을 찍으면서 레이니에3세를 알게 됩니다. 후일 프랭크 시내트라가 켈리에게 2달러 지폐를 선물한 직후 왕실에 들어가게 되자 “2달러가 행운을 낳는다”는 속설까지 생겼다고 합니다.

저는 레이니에3세가 미국 필라델피아의 파티장에서 춤을 추며 켈리에게 한 청혼 장면을 떠올리며 은유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레이스, 나의 궁전은 혼자 지내기에 너무 넓어요.”
”저는 제 남편이 그레이스 켈리의 배우자로 불리는 것을 원치 않아요. 결혼한다면 남편의 성을 따르고 싶어요.”

온라인과 실생활에서 우리는 막말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듯 합니다. 은유와 상징은 분노를 누그러뜨리며 삶을 건강하고 윤택하게 합니다. 언어를 아름답고 멋지게 하는 것도 습관입니다. 오늘 사랑하는 배우자나 자녀, 동료에게 멋있는 은유의 말 한 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
오늘은 켈리의 영화와 사진이 담긴 ‘추모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배경 음악은 재즈 고전 ‘Teach Me Tonight’입니다. 다이나 워싱턴의 목소리인 듯합니다.

▶그레이스 켈리의 우아한 아름다움 보기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7682

웃어보세요-청혼의 유형

●전문의
날 만날 때 예약을 하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여성이 당신이었으면 좋겠어.
●형사
내 심장을 훔쳐간 죄로 당신을 체포한다.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권리도, 변호사를 선임할 권리도 없다. 모든 물음에 ‘예’라고 대답해야 한다. 나와 결혼해 주겠소?
●사진사
잘 봐요. 웃어요. 김~치. 다시 한 번만 더. 방금 그 표정으로 제 청혼을 받아주실 수 있나요?
●홈쇼핑 호스트
자, 시간이 얼만 남지 않았어요. 연락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나랑 결혼하려면 지금 당장 말해주세요.
●간호사
당신이 아침에 일어나 눈을 떴을 때 제일 먼저 찾게 되는 사람이 나였으면 좋겠어요.
●트럭 운전기사
내가 매일 몰고 다니는 저 차 뒤에 가득 실린 것이 당신의 사랑이면 좋겠습니다.
●초딩
울이ㄱㅕ론ㅎㅏㅈㅏ! 낵ㅇㅏ 10000흐I 2뽀ㅎㅐ주ㄲ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