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와 인터넷중독

[이성주의 건강편지] 위키피디아와 인터넷중독


인터넷중독은 충동조절장애

위키피디아는 세계의 누리꾼들이 함께 만드는 온라인 백과사전입니다. 위키피디아의 과학 정보들을 분석했더니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정확도에서 차이가 없다는 논문이 학술지 ‘네이처’에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영어판 위키피디아에서 ‘8월10일’을 검색하면 이날 일어났던 일과 태어난 사람, 사망한 사람 등의 정보가 뜹니다. 1992년 한국 여배우 고아성이 태어났다는 것과 함께 2004년 한국의 이승섭 씨가 대구의 인터넷 카페(PC방)에서 49시간 동안 스타크래프트를 하다 숨졌다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승섭 씨가 숨진 날짜와 나이 등에서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데 정보를 만드는데 참여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인 듯합니다.

의학적으로 이승섭씨를 죽음으로 내몬 게임중독은 충동조절장애에 속합니다. 충동은 뇌에서 감정과 기억을 담당하는 가장자리계와 이성적 판단을 맡는 이마엽의 상호작용에 의해 조절되는데 이 통제시스템에 고장이 나면 충동을 어찌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게임중독을 비롯해 도박중독, 알코올중독, 담배중독 등 모든 중독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병입니다.

대체로 충동성이 강한 아이가 인터넷중독에도 잘 빠지고, 이 아이들이 컴퓨터 중독에 빠지지 않았다면 시너나 본드 등 약물에 빠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의학계의 중론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중독이 충동성을 부채질하는 측면도 분명 있습니다. 오랫동안 폭력게임을 즐기면 폭력성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건강악화와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학 중 인터넷에 빠진 자녀들 때문에 걱정이십니까? 자녀가 다른 일도 잘 하고 평소 의젓하게 생활하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무조건 컴퓨터를 못하게 하기 보다는 컴퓨터를 통해 충동성을 조절하는 계기로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자녀의 온라인 중독 방지 10계명

▶충동적으로 자라지 않도록
①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떼를 쓰지 않도록 가르친다. 떼쓴다고 들어주면 안 된다.
②어떤 것이 좋다, 나쁘다고 가르치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얘기하도록 가르친다. 부모가 자녀의 얘기를 경청해야 한다.
③평소 음악과 미술을 즐기도록 하고 박물관, 공연장 등을 즐겨 찾도록 한다.
④규칙적으로 생활하도록 이끈다.
⑤가족이 함께 책을 읽는다.

▶온라인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⑥컴퓨터를 친구와 e메일 주고받기, 일기쓰기, 검색 등 다양하게 사용하도록 이끈다.
⑦하루 2시간 이상 컴퓨터에 매달려 있으면 컴퓨터 이용시간을 정해준다.
⑧컴퓨터는 가급적 거실과 같은 공유공간에 두도록 한다.
⑨게임은 롤러코스터타이쿤, 프린시스메이커 등 폭력과 음란성이 적은 것을 추천한다.
⑩중독을 어찌할 수 없으면 소아정신과에서 진료를 받는다. 증세가 심하면 뇌의 이마엽을 활성화하는 약이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 약을 복용해야 한다.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