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의 젖

[이성주의 건강편지] 헤라의 젖


6월 주노 모유

유월이 오면 하루 내내
그대와 향긋한 건초에 앉아
산들바람 하늘에 흰 구름이 짓는
저 높은 곳 눈부신 궁전을 바라보려 하네.
그녀는 노래하고 나는 노래 짓고
온종일 달콤한 시 읊네.
건초더미에 단 둘이 누워 있으면
오 인생은 즐거워라, 유월이 오면.
(유월이 오면-로버트 브리지스)

6월을 가리키는 영어 ‘June’은 로마신화의 Juno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Juno는 주피터의 아내로 여성을 보호하는 신이죠. 결혼과 출산의 신이면서 질투의 화신으로도 불립니다. 서양에서는 6월이 결혼을 가장 많이 하는 달이어서 ‘주노의 달’이란 이름이 붙었나 봅니다.

주노는 그리스신화의 헤라(Hera), 주피터는 제우스에 해당합니다. 제우스는 알크마네와 바람을 피워 헤라클레스가 태어났죠. 제우스는 헤라가 아기를 해칠까 헤라가 잠든 새 아기에게 그녀의 젖을 물립니다. 자신의 젖을 먹은 아기를 해칠 리는 없을테니.

그런데 아기가 젖을 빠는 힘이 얼마나 셌던지, 입을 떼자 마자 헤라의 젖이 사방에 뿌려졌다고 합니다. 이때 하늘에 뿜어진 줄기가 은하수가 됐다고 하니 그리스 사람들 ‘뻥’도 참 대단합니다. 은하수가 영어로 ‘Milky Way’인 이유가 여기에 있나봅니다.

은하수를 만들었다는 모유는 장점이 너무나 많습니다. 산모의 산후조리를 돕고 유방암도 예방합니다.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똑똑하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면역력이 강해지고 각종 알레르기질환과 충치도 예방됩니다. 임신부는 아기가 엄마 젖을 거부하지 않을 때까지 모유를 먹이십시오. 최소 6개월 먹이면 엄마도 아가도 건강해집니다.

모유 잘 먹이는 방법

①분만할 산부인과는 산모의 병실에 아기를 함께 재울 수 있는 곳으로 고른다.
②아기가 태어나면 분만 처치 후 곧바로 아기에게 젖꼭지부터 빨리도록 한다.
③출산 2주 후까지는 자신의 가슴을 자주 마사지하고 하루 10회 이상 젖을 먹인다.
④아기가 자고 있으면 깨워서라도 먹인다.
⑤밤에도 젖을 먹인다. 밤에 수유하면 유방이 자극돼 다음날 젖 먹이기가 쉽다.
⑥엄마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임신 직후 다이어트에 들어가는 것은 금물.
⑦직장에 가야 한다면 근무 중 틈틈이 젖을 짠 다음 집의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아기에게 먹이도록 한다.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