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세게 풀지 말고…콧물 잘 제거하는 법 3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를 풀면 오염물질을 잡아두는 콧물을 제거해 시원하기도 하지만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하지만 코를 너무 세게 풀면 강한 압력 탓에 콧속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날 수 있다.

또한 중이(가운데귀)와 인두를 연결하는 이관(귀관)에 전달된 압력 때문에 고막이 상하기 쉽다. 이와 관련해 ‘더가디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어떻게 콧물을 제거하는 게 좋은지 알아본다.

1. 한 번에 한쪽씩 풀기

코를 풀 때는 한 번에 한쪽씩 해야 한다. 한쪽을 가볍게 눌러 막고 푼 뒤, 반대편을 마찬가지로 푸는 것이다. 양쪽 콧구멍을 한 번에 풀면 이관에 더 큰 압력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2. 입으로 뱉어내기

대개 코를 푸는 이유는 콧물이 너무 많이 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실제로 감기, 비염 등에 걸리면 콧물이 많이 분비되기는 한다.

그러나 우리 몸은 건강한 상태에서도 하루 평균 0.7ℓ의 콧물을 분비한다. 모르는 사이에 삼키고 있기 때문에 코를 풀 일이 없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너무 자주 푸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목으로 넘어가는 콧물을 뱉어내는 것도 코에 무리를 덜 주는 방법이다.

3. 비강 세척법

전문가들은 생리 식염수로 콧속을 세척하는 비강 세척법을 권한다. 이비인후과에서 의사와 상담 후 관련 도구를 약국에서 사다가 집에서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다. 멸균한 식염수나 끓인 후 식힌 물과, 살균한 도구를 이용해야 뜻밖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