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유발하는 음식 vs 막아주는 음식

 

입 냄새는 치주염 등 특정 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음식물 섭취 때문일 수 있다. 만약 탄수화물을 너무 적게 먹으면 우리 몸은 에너지로 지방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성된다. 이 물질이 과잉돼 케톤증이 생기면 입에서 매니큐어 제거제인 아세톤 냄새가 난다.

 

구취가 걱정된다면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은 칫솔질이다. 하루 두 번 이상 이를 닦을 것. 자기 전에는 치실도 해야 한다. 그 다음은 식단이다. 무엇을 먹는가에 따라 입내가 날 수도,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 미국 ‘웹엠디(WebMD)’가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 막아주는 음식을 정리했다.

 

 

 

먹으면 입내 나는 음식

 

◆ 마늘과 양파

텍사스 A&M 베일러 치과 대학의 리사 하퍼 말로니 교수에 따르면 “마늘양파구취를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적”이다. 마늘과 양파에 든 황 화합물은 입에 오래 머물 뿐더러 혈액에 흡수되어 숨 쉴 때마다 냄새를 뿜어내기 때문이다.

 

◆ 커피와 알코올

커피 종류는 입을 건조하게 만든다. 타액 분비가 줄어들면서 입속 박테리아가 번식하기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 따라서 구취가 심해질 수 있다.

 

 

 

입내를 막아주는 음식

 

 물

을 마시면 음식에 묻어 들어온 박테리아가 씻겨 내려간다. 더 중요한 건, 물이 타액 분비를 촉진한다는 것. 터프츠 대학교 치대의 폴 반케비치 교수에 따르면 “침은 입안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각종 음식과 음료에 들어 있는 냄새나는 물질을 녹이는 것도 침의 역할이다.

 

◆ 과일과 채소

빨간 피망이나 브로콜리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입속 환경을 박테리아가 거주하기 불편한 쪽으로 바꾼다. 과일채소를 많이 먹을 것. 구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조리하지 않고 날것 그대로 먹는 게 좋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 요거트

일본의 과학자들은 6주에 걸친 실험에서 요거트를 먹으면 구취의 원인이 되는 황화 수소와 기타 휘발성 황 화합물 성분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구취가 걱정된다면 하루 두 번, 프로바이오틱스가 든 무설탕 요거트를 섭취할 것. 용량은 90그램 정도면 적당하다.

 

◆ 허브와 향신료

파슬리에는 엽록소가 풍부하다. 그런데 엽록소는 입에 들어가면 냄새를 잡는 역할을 한다. 정향, 아니스, 회향 씨앗도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무설탕 껌

을 씹으면 타액 분비가 활발해진다. 치아 사이에 낀 음식이 빠지고, 혀와 잇몸의 죽은 세포가 떨어져 나오는 장점도 있다. 설탕 대신 자일리톨이 들어간 껌이 특히 효과적이다. 자일리톨이 입속 박테리아를 억제하기 때문. 충분한 효과를 얻으려면 식사 후 적어도 5분은 씹어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