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악몽, 피하고 싶다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알 수 없는 고함을 지르거나 소스라치게 놀라 잠에서 깰 때가 있다. 대개 악몽을 꾸었기 때문이다. 어쩌다 악몽을 꾸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나 빈번한 악몽이 반복된다면 문제가 있다.

악몽을 꾸게 하는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잦은 악몽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미국 건강미디어 ‘웹엠디 닷컴’에서 악몽의 유발 요인 및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악몽이란 무엇인가

악몽은 화가 나거나, 무섭거나, 이상한 꿈이다. 이는 렘 수면 중에 발생한다. 렘 수면에서는 빠른 안구운동이 나타나는데 뇌가 거의 깨어있을 때처럼 열심히 일하는 단계다. 악몽은 나쁜 꿈과 다르다. 악몽은 항상 잠을 깨우지만, 나쁜 꿈을 꿀 때는 계속 수면을 한다.

무엇이 악몽을 유발하는가

꿈은 우리에게 여전히 신비로운 영역이다. 악몽의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악몽을 더 잘 꾸게 만드는 요인은 알고 있다.

◇불안 또는 스트레스

때때로 일상 스트레스가 악몽을 초래할 수 있다. 학교나 직장에 대한 걱정은 악몽의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이사와 이직 등 굵직한 일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등 삶의 변화도 악몽을 부를 수 있다.

◇외상 및 PTSD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사고 등으로 정신적 충격을 받은 뒤 악몽을 꾸는 일은 드물지 않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있을 때 자주 악몽이 발생한다. 이러한 악몽은 PTSD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정신 건강 상태

조울증, 우울증, 불안 장애, 정신 분열증과 같은 질환이 있다면 악몽을 꾸기 쉽다. 악몽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 완화 기술이나 다른 치료법을 상담받는 것이 좋다.

◇약물

다음과 같은 약물은 악몽을 부를 수도 있다. 항우울제, 항생제, 베타 차단제, 혈압약, 파킨슨병 치료제, 금연 보조 약물, 암페타민과 메틸페니데이트와 같은 자극제 등. 만약 약물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의사와 상담해 복용하는 약이나 복용량을 바꾼다.

◇알콜 등의 오남용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더 많은 악몽을 꾸게 될 것이다. 술을 끊을 때 역시 금단현상을 겪고 생활 패턴이 재조정되면서 악몽을 꿀 수 있다.

◇수면 부족

양질의 수면 부족은 악몽을 부를 수 있다. 대개 스케줄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자신의 통상적 시간대가 아닌 시점에 기상하거나 잠자리에 들면 악몽을 꿀 수 있다. 불면증 또한 악몽의 흔한 원인이다.

◇잠자기 직전에 먹기

잠자기 전의 식사나 간식은 신진대사를 빠르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뇌를 더 활동적으로 만들 게 된다.

◇수면 무호흡증

의사들은 수면 무호흡증이 악몽을 꾸게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는다. 일부 연구는 양압기 사용으로 악몽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 제안한다.

◇무서운 책과 영화

무서운 책을 읽거나 공포 영화를 보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잠자기 직전에 이런 책과 영화를 본다면 더욱 그렇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악몽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수면 스케줄을 지키고 밤에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알코올, 카페인, 담배를 끊는다.

-더 일찍 운동한다.

-잠들기 전에 긴장을 푼다.

-무서운 영화, 비디오 게임, TV 프로그램, 책을 멀리한다.

진찰을 받아야할 때

악몽을 어쩌다 꾸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진찰받을 필요가 있다.

-수면을 방해한다.

-1주일에 한 번 이상 꾼다

-기분과 활동에 영향을 준다.

-잠들기가 무섭다

-일상 업무 수행을 어렵게 만든다

-새 약을 먹기 시작하면서 시작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