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과 비슷.. 최악의 생존율, 독한 ‘이 암’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췌장암은 ‘독한’ 암의 대명사다. 치료가 어려워 사망률이 높은 대표적인 암이다. 이에 못지않은 독한 암이 바로 담낭-담도암이다. 한해에 7200명이나 쏟아질 정도로 환자들이 많고 치료도 쉽지 않아 생존율이 낮다. 하지만 췌장암만큼 크게 주목을 못 받아 증상이 나타나도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담낭-담도암에 대한 경각심 차원에서 증상-예방법 등을 알아보자.

◆ 쓸개 부위의 암… 환자 많고 치료 힘들어

담낭-담도암은 담낭(쓸개), 담도(쓸갯길)에 생긴 암이다. 2020년 발표 중앙암등록본부(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만 7179건 발생해 국내 10대 암에 포함될 정도로 환자 수가 많다. 췌장암은 7611건이다. 담낭-담도암의 5년 상대생존율은 남녀 전체 28.8 %에 불과하다. 위암(77.0%)과 비교하면 치료가 얼마나 어려운 암인지 알 수 있다. 그래도 췌장암의 생존율(12.6%)보다는 낫다.

◆ 늦게 발견하니… 수술 불가능한 상태에서 병원 찾아

담낭암으로 진단 받는 환자 중 많은 수가 수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암이 번진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다. 수술이 가능해서 담낭을 절제한 환자라도 암이 재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아직까지 암은 약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없어 수술이 기본적인 치료법이다. 치료율을 높이는 최선의 길은 가능한 한 암을 일찍 발견해 수술을 받는 것이다. 진행된 담낭암은 수술을 못하고 예후(치료 후 경과)가 매우 불량하다.

◆ 증상 없다가… 황달 나타나면 꽤 진행된 경우

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초기 담낭암의 경우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만 나타날 수 있다. 담석증만 있는 것으로 오인해 담낭을 절제하고 보니 암이 발견되는 사례가 가끔 있다. 최근에는 정기 건강검진이 널리 보급되면서 복부 초음파검사에서 초기 담낭암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일반적인 암 증상으로 체중 감소, 피곤,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오른쪽 상복부 또는 명치(가슴골 가운데 오목하게 들어간 곳)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 황달이 생길 수 있는데,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고 갈색 소변과 회백색 변을 보게 된다. 피부 가려움증도 같이 생긴다.

◆ 담낭 결석 있으면… 담낭암 위험 최대 10배

담낭암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예방법도 일상생활에서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담석증(쓸갯돌증)이 담낭암 발생에 큰 영향을 준다. 담낭 결석이 있는 사람은 담낭암 발생 위험이 5~10배 높다. 담낭에 저장된 액체가 돌조각처럼 굳어져 결석이 만들어진다. 담즙(쓸개즙)에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이 들러붙으면 결석 위험이 커진다.

◆ ‘쓸개 건강’에 대해서도 관심 가져야

담석증이 담당-담도암의 최대 위험요인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우선이다. 비만은 담석증의 주요 위험인자다. 남녀 모두 과체중이거나 비만일 때 담석증이 많이 발생한다. 금식하거나 급속하게 많은 체중을 감량한 사람도 담석증을 조심해야 한다. 유전성도 있기 때문에 부모, 형제, 자매 중에 담석증을 앓은 사람이 있다면 가족력을 의식해야 한다. 담도암은 민물고기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될 수 있는 간흡충(간디스토마)이 담도 벽에 붙어살면 위험도가 높아진다. 무엇보다 쓸개 건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복통이 생기고 간 기능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날 경우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의사와 상의해 쓸개 부위에 대한 검진도 하는 게 좋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