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음식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플 땐 잘 먹어야 빨리 낫는다. 그러나 밥을 넘기기도 힘들 정도로 목이 아프다면?

목구멍이 붓고 쓰린 건 대개 바이러스 감염 때문이다. 계속 물을 마실 것. 영양은 부드러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커피처럼 산이 들었거나 크래커같이 바삭바삭한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매운 음식과 알코올 종류도 마찬가지. 아픈 부위를 더 민감하게 만들고 따라서 고통도 심해지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일까? 미국 ‘위민스 헬스’가 의사들의 추천 음식을 소개했다.

◆ 아이스크림 = 목이 아플 때는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게 원칙이다. 편도선 수술을 한 다음 우유나 아이스크림을 먹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재클린 토렌티노 박사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에는 통증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 달걀 = 아연, 철분, 셀레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 D와 B12 역시 많이 들어서 감염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목을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도록 스크램블 에그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 꿀 =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쓰였다. 신시아 리 박사에 따르면, 마누카 꿀은 박테리아는 물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각종 염증에 효과적이다. 단 지나치게 먹어서는 곤란하다.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용하면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 요거트 = 단백질, 탄수화물, 그리고 건강한 지방의 보고. 유익균이 많아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거트를 먹으면 호흡기 감염과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도 여럿. 가장 큰 장점은 차갑고 부드러워서 목이 아파도 먹기 좋다는 것이다.

◆ 매시드 포테이토 = 부드럽게 으깬 감자는 삼키기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네이트 파비니 박사에 따르면 감자에는 마그네슘, 비타민 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서 면역 시스템이 잘 돌아가도록 돕는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