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치매환자 뇌에서 발병·악화 메커니즘 발견

[그림=salim hanzaz/게티이미지뱅크]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이고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병리기전이 확인됐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치매 환자의 뇌 조직을 분석해 치매위험인자인 ‘아포이 E4(ApoE4)’의 병리기전을 살폈다.

아포이는 지질 및 콜레스테롤 운반체로 E2, E3, E4 세 가지 유전형이 있다. 그 중 ApoE4 유전형을 가진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3~15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ApoE4의 병리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었다. 이에 국립보건연구원 조철만 박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ApoE4가 자가포식작용(손상된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작용)에 관여하는 FoxO3a를 억제해 뇌에서 인산화된 타우단백질을 축적시킨다는 것을 처음 발견했다.

ApoE4 유전형 보유자의 뇌에서 FoxO3a 단백질이 크게 감소했다. [그림=질병관리청]
비정상적인 타우단백질은 대개 자가포식작용으로 제거되는데, ApoE4 유전형을 가진 신경세포에서는 자가포식작용 기능이 크게 저하돼 인산화된 타우단백질이 축적된 것으로 추정된다.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뇌신경세포에서 손상된 미토콘드리아가 증가하는 병리기전도 이번 연구를 통해 설명된다. 자가포식작용 기능이 떨어지면 문제가 있는 미토콘드리아가 제대로 제거되지 못하기 때문에 손상된 미토콘드리아가 늘어나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법과 치료법을 개발하는 중요한 과학적 근거가 될 것으로 보았다.

서울대병원 치매뇌은행과 공동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발표됐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