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류마티스 새로운 치료법 ‘줄기세포 주사제’ 나왔다

난치성 류마티스 질환 ‘전신경화증’ 줄기세포주사제 치료가 서울성모병원에 도입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난치성 류마티스 질환 ‘전신경화증’의 줄기세포주사제 치료가 서울성모병원에 국내 최초로 도입됐다.

최근 보건복지부 고시된 이번 신의료기술은 전신경화증을 지방유래줄기세포가 포함된 SVF 주사제로 손 부위 궤양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자가지방조직 유래 세포기질 분획을 이용한 전신경화증 수족지궤양 치료’로, 선택적 엔도텔린억제제 사용 후에도 치료 반응이 없는 전신경화증 수족지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이 승인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곽승기·박영재 교수, 성형외과 문석호 교수가 기술을 개발했다. 교수팀이 수지 궤양과 수부 장애를 동반한 난치성 전신경화증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자가지방조직 유래 세포기질 분획(stromal vascular fraction, SVF) 주사를 통해 임상시험을 한 결과, 약 31.6%의 수지궤양 치료율을 보였다. 피부경화나 삶의 질 역시 현저히 개선돼 임상시험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다.

미국과 유럽에서 제한적으로 시행되어 왔던 이번 신의료기술은 전신경화증 환자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지 궤양에 대한 치료를 목적으로, 환자의 지방조직에서 SVF를 추출해 궤양이 발생한 수지 병변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SVF에는 95% 이상의 살아있는 지방유래줄기세포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한 항염증, 항섬유화 작용이 치료의 기전으로 추정된다.

기존 전신경화증 환자의 수족지궤양 치료는 아직까지 효능이 명확히 입증된 치료법이 없었다. 이번 신의료기술은 임상연구에서 특별한 부작용 없이 비교적 안전했으며, 수족지궤양 호전 이외에도 전신경화증의 피부경화나 삶의 질이 호전되는 효과도 보였다.

한편, 전신경화증은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결합조직에 섬유화 병변이 오는 질환으로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과 위장관 계통, 폐, 신장, 근육, 관절 등의 장기도 침범해 기능 결함을 초래할 수 있다.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결합조직 세포에서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이 과량 만들어지면서, 피부나 다른 장기에 과량으로 축적되고 경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