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하려면, 지금 바로 청소해야 할 물건 6

 

간절기감기독감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다. 큰 일교차가 감기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은 실내에 머무는 세균이 증가한 것이 큰 원인이 된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집안 청소에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이유다.

 

 

 

◆ 세면대 수도꼭지

수도꼭지는 항상 손을 씻기 전 만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세균이 많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손에 붙어있는 각종 오염물이 옮겨 붙는다는 것. 화장실 세면대는 물론, 주방 싱크대의 수도꼭지 역시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쉬운 곳이다.

 

물기가 많은 습한 공간인 만큼 각종 곰팡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장소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이 특히 이곳에 많이 존재한다. 손을 씻은 다음 수도꼭지를 잠그기 전 손으로 잡을 부분을 물로 미리 헹궈주면 세균이 옮겨 붙을 확률을 줄일 수 있다.

 

 

 

◆ 물이 고인 칫솔꽂이

집에서 세균이 가장 잘 번식하는 곳 중 하나는 칫솔꽂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칫솔꽂이는 일주일에 2번 정도 따뜻한 비누 거품 물로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만약 칫솔꽂이를 같이 공유하는 사람 중 감기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칫솔은 따로 분리해 꽂도록 한다. 칫솔꽂이 바닥에 물이 고이면 세균이 더 잘 번식하므로 칫솔 물기를 잘 털어 꽂도록 한다.

 

 

 

◆ 때 묻은 플라스틱 장난감

아이들은 1년에 평균 8번 정도 감기에 걸린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에 많은 세균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장난감이 감기를 옮기는 매개가 되지 않으려면 매달 마지막 하루 정도는 장난감을 청소하는 날로 정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딱딱한 플라스틱 장난감에 붙은 박테리아바이러스 따뜻한 비눗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살균 소독을 하기 위해서는 물 약 1리터에 표백제 1큰술을 넣어 씻어 헹군 뒤 공기 중에 건조시키도록 한다.

 

 

 

◆ 스마트기기의 터치스크린

요즘 아이들은 태어난 뒤 줄곧 스마트폰태블릿을 사용하는 환경에 노출된다. 직접 기기를 터치하고 문지르고 그 손을 입에 가져다대기도 한다. 손가락 끝으로 건드리는 스마트기기의 스크린 표면독감이나 감기 바이러스가 바글대기 쉬운 공간이다. 스크린 표면을 닦는 전용 클리너를 구매해 감기에 걸린 사람이 있을 때, 또 외부에서 기기를 사용하다 돌아왔을 때 특히 신경 써 잘 닦도록 한다.

 

 

 

◆ 먼지가 낀 TV 리모컨

TV 리모컨 닦기를 빨래나 설거지처럼 평범한 집안일의 하나로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리모컨은 집에서 가장 자주 만지는 물건의 하나로, 세균이 틀림없이 많이 존재하는 도구다.

 

플라스틱이라는 소재 자체도 감기독감 세균이 잘 번식하는 이유다. 리모컨 표면을 전체적으로 잘 닦아낸 뒤, 작은 붓으로 버튼 사이사이를 솔질하거나 면봉으로 꼼꼼하고 섬세하게 잘 닦아내도록 한다. 컴퓨터 키보드 역시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관리해야 한다.

 

 

 

◆ 손 씻는 방법

주변이 깨끗해도 손이 깨끗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을 잘 씻으면 감기독감에 걸릴 확률이 명백하게 감소한다는 보고도 있다. 물을 적신 손으로 비누 거품을 낸 뒤 손톱, 손가락 사이 등 모든 부위를 20초 이상 꼼꼼하게 문지른 다음 흐르는 물에 잘 헹구도록 한다. 만약 수돗물을 사용할 수 없는 공간에 있다면 알코올이 60% 이상 함유된 손 세정제를 대신 이용하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