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목 아플 때…원인과 상황별 대처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린 자녀가 목이 아프다고 호소할 때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크게 걱정할 문제가 아니지만 목의 통증에 대해 부모가 알아야할 것이 있다.

어린이 인후염을 유발하는 감염 예방을 위해 자주 손 씻는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아이가 자기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일러주고, 공공 장소의 물건을 만지기 전에는 먼저 표면을 닦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아이가 아픈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 미국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서 어린이 인후염의 위급한 징후와 일반적인 원인을 소개했다.

응급상황의 징후

자녀에게 다음의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데려가는 것이 좋다.

-호흡곤란을 겪는 경우 = 호흡기가 붓거나 막혔다는 징후일 수 있다.

-침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특히 침을 흘리는 경우 = 위험한 붓기나 어딘가 막힌 징후일 수 있다.

-고열이 내려가지 않거나 지나치게 졸려할 때 = 해열제를 먹어도 체온이 떨어지지 않거나 비정상적인 졸음은 심각한 감염의 징후일 수 있다.

-극심하고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 때 = 신체 어떤 부위든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 인후염의 원인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목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바이러스 감염 = 인후염과 함께 콧물 기침 몸살 열 배탈 또는 설사 증세가 있으면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해 많은 바이러스가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해 코로나 검사에 대해 문의해야 한다.

-알레르기 = 목의 통증은 알레르기와 함께 올 수도 있다. 특히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 안이 건조해진다. 알레르기와 바이러스 감염의 구별은 어려울 수 있다. 인후염 증세가 가볍고 코막힘과 재채기, 눈 가려움증을 동반한다면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높다.

-세균 감염 = 열이 있지만 콧물 기침은 없다면 박테리아 감염일 가능성이 더 높다. 패혈성 인후염이 생기면 목소리가 달라질 뿐 아니라 두통, 복통, 발진이 생길 수 있다.

-자극제 흡입 = 대기 오염과 같은 공기 중 자극 물질에 노출되면 인후염이 생길 수 있다. 산성 물질처럼 목을 자극하는 것을 삼켜 목의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모든 위험한 물건은 자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뭔가 삼키거나 흡입했을 때는 의사에게 즉시 연락해야 한다.

-위 식도 역류질환 = 위장에서 산이 올라와 목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통증과 함께 복통, 속쓰림 증상이 있는 경우 위산 역류가 원인일 수 있다.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