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정신적으로 지쳤다는 징후들

육체가 피로를 겪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음도 피로를 겪을 수 있다. 우리의 정신이 지나치게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누적된 피로는 우리 생활과 몸에 여러가지 징후로 나타날 수 있다.

일이나 육아, 돌봄 노동 등 여러 가지 활동에 치일 경우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도 지칠 수 있다. 지나치게 정신적 피로가 누적될 경우 아래의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미국 건강전문매체 웹엠디는 최근 전했다.

화가 쉽게 나거나 참을성이 없어진다 

정신적인 피로는 우리의 감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성질이 급해지거나 짜증이 나기도 쉽고, 주변 사람들에게 더 자주 잔소리를 할 수도 있다. 정신적으로 지쳤을 때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더 어렵다.

작업을 생산적으로 수행하기 힘들다 

모든 사람들의 생산성은 오르락내리락한다. 하지만 정신적인 피로는 집중을 정말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동기부여도 떨어진다. 정신적으로 지나치게 지치면 쉽게 산만해지거나 마감일을 제대로 지키지 못할 수 있다. 아무리 작은 일도 끝내기 벅찰 수 있다.

주의력이 흐트러진다 

주의력이 흐트러지면서 하고 있는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어렵게  될 수도 있다. 반사 신경이 느려질 수도 있어 운전을 할 때 위험한 상황이 되기도 한다.

잠을 잘 못 잔다

피곤할 때 잠을 자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지칠 수록 잠들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특히 정신적으로 힘든 업무를 하는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불면증의 증상을 더 많이 겪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지나친 불면증은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식습관이 변화한다 

정신적 피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식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평소보다 더 많은 간식을 먹을 수도 있고 무엇을 먹는 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도 있다. 스트레스는 또한 단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반대로 전혀 배가 고프지 않을 수도 있다.

실수를 하는 횟수가 더 늘어난다 

누구나 실수를 하게 된다. 그러나 정신적 피로가 누적될 경우 실수를 하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다. 혹은 실수를 한 후에도 빨리 대처를 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다. 기계를 사용하거나,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비행기를 조종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 정신적 피로는 훨씬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픈 곳이 늘어난다 

정신적 피로가 여러분의 몸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여기 저기 아픈 곳이 늘어나는 점은 동일하다. 두통, 근육통, 요통, 또는 복통이 자주 더 생길 수 있다.

<정신적 피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일단 휴식을 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물론 사람마다 재충전 시간의 양은 다르다. 일정 시간을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타이머를 맞추고 일정 시간 이후에는 꼭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쉬는 시간에 운동을 하면 훨씬 더 활력을 느낄 수도 있다. 걷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도 정신적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웹엠디는 지적한다.

이외에도 마사지를 받거나 명상, 요가 또는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것처럼 간단한 것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만약 이러한 시도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친구, 가족,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