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아픈데 심장에 문제? 무시하면 안되는 심장관련 증상들

심장은 생명과 가장 직결된 장기다.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은 물론 몸에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쉽게 지나쳐서는 안된다. 미국 온라인 건강매체 웹엠디는 최근 무시해서는 안되는 심장 질환 관련 증상들을 소개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흉통

가슴이 아픈 흉통은 심장마비의 가장 흔한 징후이지만, 항상 갑작스러운 격통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쥐어짜지거나 무거운, 불편한 느낌일 수도 있으며, 속쓰림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또한 가슴의 통증이 몇 분 이상 지속되거나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

팔의 통증 또는 요통

남자들은 보통 왼쪽 팔에 통증을 느끼지만, 여자들은 둘 다 아플 수 있다. 팔이 무겁거나 팔을 쓸 수가 없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는 협심증이나 심장마비의 징후일 수도 있다.

가슴에서 통증이 시작된 후 허리 위나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잠이 깰 경우도 있다. 팔이나 허리의 통증이 특정한 관절이나 근육과 관련이 없어 보일 때 심장마비의 징후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

목 또는 턱 통증

심장마비를 일으킬 때 어깨 위쪽으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한쪽 또는 양쪽 아래턱이 아프거나 꽉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목이 아프거나, 메이고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비정상적인 피로

가끔 피곤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평소와 다른 시간에 갑자기 급격한 피로를 느낀다면 심장마비의 위험 신호일 수 있다. 일반적인 운동 루틴 후에 더 피곤함을 느끼거나 화장실까지 걸어가는 것만으로 지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진이 빠진 상태에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기절 및 메스꺼움

심장에 이상이 있다면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실신은 혈압이 낮고 심장이 뇌에 적절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 고열 때문일 수도 있지만, 심장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메스꺼움과 식욕부진 또한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땀과 호흡곤란

만약 심장 마비를 겪고 있다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어도 땀이 나거나, 오한과 기분 나쁘게 축축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소파에서 움직이지 않았더라도 마라톤을 뛴 것처럼 숨이 가빠질 수 있고, 누울 때 숨쉬기가 훨씬 더 힘들 수도 있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기침과 쌕쌕거림

규칙적인 기침과 쌕쌕거리는 호흡 곤란은 심부전의 징후일 수 있는데, 이는 심장이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할 만큼 펌프질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부전이 있을 때, 혈액이 폐로 다시 들어올 수 있다.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숨을 들이마실 때 덜컥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분홍빛의 가래를 토할 수도 있다.

붓기

만약 심부전이 있다면, 발, 발목, 다리, 또는 배가 부어 오를 수 있으며, 신발이 꽉 끼는 것을 느낄지도 모른다. 심장 밖으로 나가는 혈액이 느려지면서, 혈관을 통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혈액이 역류할 수 있다. 그러면 혈액이 모이면 안되는 곳에 모이게 된다. 신장은 물과 소금을 제거할 수 없게 되고, 이는 붓기를 더 심하게 만든다.

움직이기 어려움

심부전이 있을 때는 거동하는 것이 더 힘들어진다. 개를 산책시키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과 같은 규칙적인 활동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 심장이 약해짐에 따라, 옷을 입거나 방을 가로질러 걷는 것만으로도 지칠 수 있다.

빠른 심박수
심부전으로, 심장은 펌프 힘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기 위해 빠르게 뛸 수 있으며, 심장이 격렬히 뛰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불규칙 심장 박동
심방세동(AFib)과 같은 심장 박동 장애는 심장을 빠르게, 그리고 불규칙하게 뛰도록 만들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느낌을 퍼덕거림이나 물고기가 가슴 안에서 펄떡거리는 것 같다고 말한다.

AFib을 치료하지 않으면 혈전과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이 뛰는 방식에 대해 특별한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숨이 차거나, 피곤하거나, 현기증을 느낄 수도 있다.

큰 소리로 코골기
매일 밤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수면 무호흡증에 걸린 것일 수도 있는데, 이는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상태를 초래한다. 수면 무호흡증은 심방세동과 관련이 있고 고혈압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발기부전
만약 당신이 이런 문제를 자주 겪는다면, 심장병에 걸렸다는 신호일 수 있다. 심장 주변의 혈관이 막히는 것처럼 음경의 혈관이 막힐 수 있다. 혈류량이 좋지 않으면 발기를 유지하기 힘들다. 만약 발기부전 증상이 있다면,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응급 구조 요청 시기>

만약 당신이나 함께 있는 누군가가 심장마비의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신속한 치료는 심장 손상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119에 전화해 도움을 받아야 한다.

∇ 가슴의 통증, 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느낌
∇ 어깨, 등, 목, 팔로 퍼지는 통증이나 불편함
∇호흡 곤란 ∇ 현기증, 어지럼증, 실신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