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덜 먹게 만드는 먹을거리 8

 

몸에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는 걸 막기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 소모량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긴 하지만 이런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지방이 빠지는 건 아니다.

 

포만감을 갖게 해 덜 먹게 만들고 영양소도 풍부한 음식을 포함한 식단을 짜려고 노력할수록 체중 감량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다. ‘데일리메일’이 이런 식품 8가지를 소개했다.

 

 

 

1. 계피

계피는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기 때문에 식탐이 강해지는 걸 예방한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처럼 혈당식단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따뜻한 커피나 를 마실 때 계피 가루를 섞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설탕을 넣지 않고도 음료의 맛과 풍미를 더할 수 있다.

 

 

 

2. 고추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이 식욕을 떨어뜨리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매운맛이 아주 강한 하바네로 고추에 많이 들어있고, 멕시코 고추인 할라페뇨에도 많이 든 편이다.

 

단, 효과는 단기적이다. 대신 매운 맛 때문에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한다는 점에서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더해진다.

 

 

 

3. 그리스식 요구르트

그리스식 요구르트는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2배가량 높다. 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그로 인해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준다.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우리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기 때문에 체내 에너지를 소모시키는데도 좀 더 효과가 있다. 단, 무지방이나 저지방이면서 설탕 함량 역시 낮은 요구르트를 선택해야 한다.

 

 

 

4. 사과, 배

사과나  같은 과일은 수분 함량이 상당히 높다. 또 식이 섬유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다. 생과일과 건 과일을 비교한다면 어떨까.

 

가령 포도 2컵의 열량은 건포도 4분의1컵열량과 비슷하다. 둘 다 100칼로리를 약간 넘는 수준이다. 하지만 동일한 열량일 땐 포도가 건포도보다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데 좀 더 유리하다.

 

 

 

5. 고구마

구운 감자는 소금이나 설탕을 찍어먹기도 하고 버터, 사워크림, 치즈 등을 토핑으로 얹어먹기도 한다. 반면 고구마는 그 자체로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토핑 없이 먹게 된다.

 

추가적으로 불필요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게 된다는 의미다. 더불어 칼륨,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도 풍부하단 장점이 있다.

 

 

 

6. 달걀

보통 크기의 달걀 하나는 75칼로리에 불과하지만 단백질 7g 보충이 가능하다. 탄수화물로 구성된 아침식사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아침이 포만감을 준다는 점에서 달걀이 든 아침식사가 좋다.

 

7. 살코기

식물성 식품만 살을 빼는데 도움을 주는 건 아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기 역시 포만감을 높이고 소화시키는데 많은 에너지원을 소모시킨다는 점에서 도움이 된다. 단, 지방 함량이 높으면 이 같은 이점이 줄어들므로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를 먹어야 한다.

 

 

 

8. 커피

커피는 기호 식품으로 먹거나 잠을 깨기 위해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단, 커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신진대사는 일시적이므로 이에 전적으로 의존해선 안 된다. 커피 위에 생크림을 잔뜩 얹는다거나 설탕을 많이 섞으면 체중 감량 효과를 누릴 수 없단 것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