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궤양 알 수 있는 징후 8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궤양은 피부 또는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헐어서 출혈하기 쉬운 상태다. 궤양은 위장 내벽이나 샘창자(십이지장)에 잘 생긴다. 궤양은 소화액의 불균형이나 위 내벽의 손상으로 발생한다.

궤양을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위장 벽을 파고 들어가 천공 성 궤양을 일으키거나 혈관에 출혈성 궤양을 발생시켜 결국 고통스러운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몸 안에 궤양이 있을 때 나타나는 신호를 알아본다.

1. 식사 후 복통

가슴뼈와 배꼽 사이 부위의 통증은 궤양이 있을 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런 통증은 보통 식사 후에 온다. 불로 지지거나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생겼다 사라졌다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2. 소화불량

궤양은 심각한 소화불량증을 일으킨다. 또 식사 후에 트림과 딸꾹질 등 가스 통증을 유발한다.

3. 메스꺼움

소화액의 불균형 때문에 구역(오심)을 종종 느낄 수 있다. 특히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독감 유사 증상

피로감과 열, 구역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5. 식욕 상실

궤양이 있으면 식사 후 몇 시간 동안 급작스러우면서도 심한 위 통증을 겪기 때문에 먹는 것이 두렵게 되거나 식욕을 상실할 수 있다.

6. 심한 배고픔

식사를 충분히 한 뒤 몇 시간 안에 심한 공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정말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소화액이 증가함으로써 생긴 궤양성 통증으로 인한 것이다.

7. 급격한 체중 감소

식욕을 잃어버리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궤양으로 인해 식사 후에 구토를 자주 하게 되면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8. 변색된 대변

궤양이 크기가 커지고 점점 악화되면 더 어둡고 끈적거리며 혈액이 들어있는 대변이 나올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