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구로병원,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좌측 세 번째부터)고려대의료원 손장욱 의학지능정보실장, 고려대구로병원 민병욱 진료부원장, 삼성SDS 홍혜진 전무 [사진=고려대구로병원 제공]
고려대구로병원이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P-HIS)을 도입하며, 미래형 스마트병원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했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지난 7월 31일 신관 3층 심학기룸에서 P-HIS 오픈 기념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고려대구로병원 민병욱 진료부원장, 고려대의료원 손장욱 의학지능정보실장, 삼성SDS 홍혜진 솔루션사업부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총 13명이 참석했다.

P-HIS는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으로 외래 및 입원진료, 원무,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등 다양한 병원 업무를 지원한다. 클라우드가 기반으로 병원 간 자료 공유가 가능해 중복검사 방지, 환자별 맞춤 투약을 할 수 있다. 치료 효용성과 안전성을 높일 뿐 아니라 의료비도 절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P-HIS 개발 사업은 고려대의료원이 2017년 수주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보건복지부 국책사업이다. 국내 상급종합병원이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고려대안암병원에 이어 두 번째다.

한승규 병원장은 “최근 고려대구로병원은 외래관 증축 등 외연 확장과 더불어 미래형 스마트병원을 향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P-HIS 도입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질병 치료, 예방과 연구에도 활용해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HIS는 고려대안암병원, 고려대구로병원에서 안정화 단계를 거쳐 고려대안산병원은 물론 국내 1·2·3차 병원에 순차적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김성은 기자 sekim@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