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 ‘깔깔’… 웃는 게 좋은 이유 7가지

 

긍정적 인상 주고 창조성 높여

웃기로 작정을 하는 순간 행복한 변화가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꾸미지 않은 웃음을 세상과 나눌 용의가 있다면 이 웃음에 큰 힘이 담겨 있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매일 웃는 게 좋은 이유 7가지를 소개했다.

 

 

 

스트레스를 줄인다

미국 캔자스대학교 연구팀이 젓가락 3개를 이용해 입 모양을 변화시켜 웃는 모습을 만드는 실험을 했다.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한 뒤 이 같은 실험을 한 결과, 중간 정도의 웃는 모양을 만든 실험 참가자에 비해 가장 크게 웃는 모양을 만든 참가자들의 심장 박동 수가 현저하게 감소했고, 스트레스 회복 속도도 훨씬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종업원 중 진짜 미소를 잘 짓는 사람들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소를 짓는 종업원들은 더 호감이 가고 친절한 인상을 주게 되고, 고객들은 전반적인 경험에 대해 더 만족감을 느끼며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장에서도 진짜 미소를 보이는 것은 그 사람을 더 능숙하게 보이게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기분을 좋게 한다

얼굴 표정은 현재의 기분 상태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분에도 영향력을 미친다. 감정이라는 것은 머리에서 나오는 데 얼굴 근육은 이러한 감정을 강화시키거나 변형시킨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얼굴 표정을 가지고 긍정적 감정을 높이거나 부정적 감정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뇌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킨다

방어 메커니즘이 발동되면 우리의 뇌는 부정적인 견지에서 생각을 하게 하는 반면, 웃는 습관은 생각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게하고 이런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시킨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 웃는 것을 실천하면 두뇌가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패턴을 갖도록 하는 소위 ‘행복의 고리’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성이 있다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거울 뉴런’으로 불리는 세포를 뇌의 전 운동 피질과 하측 두정 피질에 갖고 있는데 이 신경세포는 주어진 행동을 하거나 이 행동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목격할 때 활성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웃음과 관련해 이 거울 뉴런이 보거나 하는 것 모두에 반응을 한다. 신경과학자인 마르코 이아코보니 박사는 “웃는 사람을 봤을 때 거울 뉴런이 웃음을 나게 하고 신경활동을 활성화시켜 웃음과 관련된 감정을 떠올려 준다”고 말했다.

 

 

 

더 창의적이게 만든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에 비해 문제들에 대해 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해결책을 생각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행복감을 느낄 때 나오는 도파민이 이런 효과를 가져온다”며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은 학습정보처리, 의사결정 등에 관여한다”고 설명했다.

 

돈이 들지 않는다

웃음무료로 기분을 북돋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행복을 만들 수 있는 이런 좋은 방법을 매일 공짜로 이용해보자.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