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부터 발끝까지… ‘당뇨합병증’ 4가지

 

혈당 관리와 정기적인 검사 필수

당뇨병은 초기에는 그 증상조차 거의 느끼지 못하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하지만 당뇨병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무서운 합병증이 찾아온다.

 

당뇨병은 발가락의 괴사부터 머릿속의 뇌졸중, 그리고 심장부터 신장까지 온 몸 구석구석에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당뇨합병증은 실명 원인 1위, 교통사고를 제외한 족부절단 1위, 만성신부전 1위라는 불명예를 갖고 있다.

 

 

 

당뇨합병증은 혈당의 급격한 변화로 생명과 직결되는 ‘급성합병증’과 장기간 고혈당 상태로 발생하는 ‘만성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런 합병증은 일단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

 

당뇨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약물, 식사, 운동을 통한 철저한 혈당 조절과 고혈압, 고지혈증 등 동반 질환의 치료정기적인 검사를 통한 합병증의 조기발견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당뇨합병증 4가지를 소개한다.

 

 

 

사망원인 1위, 심혈관질환=당뇨병 환자의 사망 원인 1위는 심혈관질환이다. 당뇨병 자체가 심혈관질환의 독립적 위험인자이며, 함께 동반되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도 위험인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혈당 조절과 함께 더 철저한 혈압 조절, 금연, 고지혈증의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빠르게 증가하는 당뇨병성 망막증=당뇨병성 망막증과 같은 눈과 관련된 합병증은 당뇨합병증 중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 당뇨병성 망막증은 눈의 망막에 혈액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막히거나 이를 대체하기 위해 생긴 신생 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한다.

 

또한 망막 중심의 초점이 되는 황반부가 붓는 경우 시력 상실로 이어진다. 2형 당뇨병 초기 진단 시 환자 80%가 망막증이 시작된 경우가 많고, 시력 이상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는 증상이 매우 악화된 상태로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혈당 조절과 당뇨병 진단을 받은 해부터 매년 1회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최소 3~6개월마다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혈액투석으로 이어지는 신장 합병증=당뇨병 신장병은 혈액을 걸러 소변을 만들어내는 신장(콩팥)의 커다란 모세혈관덩어리인 사구체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을 여과하지 못해 단백질소변으로 배출되고, 결국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인공으로 혈액 투석을 받게 뇌는 가장 심각한 합병증의 하나다. 모든 당뇨병 환자는 매년 소변검사를 받아야 한다.

 

 

 

발을 위협하는 당뇨병성 족부병=당뇨병성 신경병증의 가장 흔한 말기 합병증으로 신체 장애의 중요한 원인이다. 매년 10~12만명이 당뇨병성 족부병으로 발을 자를 정도로 심각한 합병증이이고 하다. 당뇨병에 의해 말초신경이 손상되면서 감각이 둔해지고, 동반되는 혈액순환장애로 상처가 아물지 않아 발이 썩게 된다. 특히 당뇨병이 오래되면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갈라지고 상처가 쉽게 나며 무좀 등의 감염이 동반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작은 상처도 주의해 치료해야 절단에 이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모든 당뇨병 환자는 매년 족부 검사를 받고 감각 이상과 혈액순환장애에 대한 검사를 받아 이에 대한 치료를 함께 진행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