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에 ‘비아그라’ 효능이? 남자에게 좋은 과일

 

요즘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수박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박(watermelon)은 박 속에 담은 물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 이름대로 91~95%수분으로 구성돼 있어 갈증 해소에 그만이다. 수박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 건강한 먹거리인 수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토마토보다 많은 라이코펜의 효능 = 수박은 항산화효과가 있어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준다. 수박이 붉은 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계의 색소 때문이다. 70% 이상이 라이코펜(Lycopene)으로 노화방지, 항암효과(전립선암),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암세포 성장을 도모하는 주요 조절 인자인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s)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남자들의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수박라이코펜은 토마토나 적포도주보다 3-6배 정도 많다. 라이코펜은 심장마비 발생 위험도 떨어뜨린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과잉축적을 방지해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수박에 많은 라이코펜은 피부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다. 같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인 베타카로틴 성분에 비해 2배에 달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자외선 등으로 인한 피부의 노화억제하고 각종 피부 트러블 예방에 도움을 준다.

 

 

 

힘든 일, 운동 후에 수박이 좋은 이유 = 수박에는 소변의 주요성분인 요소의 생성을 돕는 시트룰린(Citrulline)이 들어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은 동맥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수박의 시트룰린은 혈관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비아그라와 같은 효과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전에 수박을 먹은 사람들은 근육통이 덜 발생했고 심장 박동수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끈지끈 두통에도 효과 = 만성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두통은 탈수가 생기면 더 심해진다. 하루 종일 일하느라 물 마시는 것을 잊으면 머리가 아플 수 있다. 이럴 때 물도 괜찮지만 수박처럼 수분이 많은 음식도 좋다. 수박의 수분에는 마그네슘과 같은 탈수를 없애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수박껍질에 주목해야 = 시트룰린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 채 먹어야 한다. 껍질을 먹기 힘들다면 피클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다. 수박껍질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도 있다. 풋고추와 함께 아삭하게 볶은 수박껍질 요리는 깔끔한 맛이 일품이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식약처는 수박껍질을 활용한 메뉴는 콜레스테롤나트륨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했다. 초고추장에 무치는 대신 약간의 기름을 넣어 볶아보자. 수박의 향을 살리고 염분함량은 줄인 맛좋은 수박껍질 요리가 될 수 있다.

 

수박씨를 왜 버려? = 수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및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 있다. 중국에서 수박씨가 가장 흔히 이용되고 있는 간식 중 하나인 이유다. 수박씨 100g에는 지질(lipid)이 22.90g 함유돼 있다. 지질은 3대 영양소 중에서 가장 많은 열량을 내는 물질로 피부 밑에 저장된다. 단백질도 19.30g 들어 있어 빨간 수박 과육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수박은 원래 수박씨를 먹기 위한 목적으로 재배되었다고 한다. 아프리카에서는 아직도 수박씨 기름이 팔리고 있다.

 

 

 

콩팥(신장)이 좋지 않다면 = 수박을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사람도 있다. 바로 콩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다. 수박이나 참외 등 칼륨 함량이 많은 채소, 과일이나 과일주스를 마실 때 신장의 칼륨 배설 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몸속에서 칼륨이 배설되지 못하면 혈청의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이 때 근육의 힘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심장부정맥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칼륨은 짠 음식을 먹었을 때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보통 성인은 하루에 나트륨 2,300mg칼륨은 4,700mg까지 섭취해야한다. 하지만 50세가 넘었거나, 당뇨, 신장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은 하루에 나트륨 섭취를 1,500mg 이하로 줄이고 칼륨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후식으로 수박? = 식사 후 수박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특히 짠 음식을 먹은 후 칼륨이 많은 수박을 섭취하면 나트륨이 체내에 저장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튀김수박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 튀김은 소화가 느린 식품이기 때문에 수박을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튀김은 지방이 많아 소화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여기에 수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위액을 희석해 소화가 더욱 느려질 수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