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 건강에 좋은 식품 7

[사진=magicmine/gettyimagebank]

췌장(이자)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장기지만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일을 합니다. 췌장은 섭취한 음식을 세포를 먹이는 연료로 전환시키는 등의 역할을 하죠.

이런 췌장에 이상이 생기면 급성 만성 췌장염췌장암 등 췌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췌장 건강에 좋은 식품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구마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고구마는 장기 기능을 증강시키고 췌장암 발생 위험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브로콜리

[사진=belchonock/gettyimagebank]

췌장 건강이 염려된다면 브로콜리를 비롯해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브로콜리처럼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은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합니다.

3. 마늘

[사진=ValentynVolkov/gettyimagebank]

마늘을 비롯해 파, 양파 등의 파속식물에는 이나 아르기닌올리고당류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췌장 조직에 대단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저지방 요구르트

[사진=AlexPro9500/gettyimagebank]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저지방이나 지방이 들어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먹을 것을 권유합니다. 저지방이나 무 지방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나 유익균들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쉽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췌장이나 소화기계를 보호하며 췌장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5. 시금치

[사진=Liudmyla Chuhunova/gettyimagebank]

독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나타났습니다.

6. 체리

[사진=Sedaeva/gettyimagebank]

체리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페릴릴 알코올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버섯

[사진=photo_provider3/gettyimagebank]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아시아에서 나온 복령버섯으로 만든 치료제는 췌장암 발생과 연관이 있는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