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염증 없애는데 좋은 식품 6

[사진=wildpixel/gettyimageba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 큰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폐렴입니다. 코로나19 증상이 악화되면 결국 폐렴이 발생해 사망에 이르게 되기 때문이죠.

사실 염증은 우리에게 치료를 해달라고 도움을 구하는 신체 면역반응의 일부분입니다. 가시 등에 찔렸을 때 부위가 빨개지면서 부어오르면 바이러스나 세균을 퇴치하기 위해 면역체계가 가동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신체에 크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만성 염증은 관절염이나 충수염뿐만 아니라 심장질환과 몇 가지 종류의 암, 그리고 치매를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 ‘폭스뉴스’가 만성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토마토

[사진=serezniy/gettyimagebank]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토마토는 폐를 비롯해 신체 전반에서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조리를 하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오는 특징이 있죠. 토마토로 만든 소스나 수프 등도 좋은 이유입니다.

2. 오렌지주스

[사진=naito8/gettyimagebank]

최근에는 녹즙 등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염증에 관한한 오렌지주스를 간과하면 안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100% 오렌지주스는 플라보노이드와 헤스페리딘과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심장과 혈액순환에도 좋죠.

3. 올리브오일

[사진=dulezidar/gettyimagebank]

지중해식 식단에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결과, 이 오일에 들어있는 각종 화합물들은 몸속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종류의 염증 표지자들에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리브오일을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흡수를 도와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시킵니다.

4. 블루베리

[사진=serezniy/gettyimagebank]

염증을 퇴치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항염증 성 면역 단백질을 증가시킵니다.

5. 통곡물

[사진=fcafotodigital/gettyimagebank]

흰 빵이나 당분이 든 시리얼 대신 통곡물로 아침식사를 해보세요. 80명의 비만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통곡물 시리얼을 먹은 사람들은 몸속 염증 표지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곡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런 섬유질이 혈중 염증 표지자를 줄이는 이유 중 한 가지로 꼽힙니다.

6. 십자화과 채소

[사진=anna1311/gettyimagebank]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 청경채 등 십자화과 채소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 1000명의 식단을 분석한 연구에서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염증 표지자가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파이토케미컬(식물 유래 화합물) 등이 풍부해 질병을 퇴치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뭉괴뢰

    문산당이 국민혈세로 뿌려놓은)중국산 발암물질 태양꽝!걸어놓은 세대는 즉각 폐기좀 부탁드립시다
    아파트는 흉물스레/주민들의 건강까지 ㅡㅡ

    중국산 발암물질 태양꽝 주변 농수산물도 아웃!

  2. 익명

    정신이 아프면 병원을 가야지 여기서 이러지말고..ㅉㅉ

  3. Jason

    그래 병원세좀 가봐라.. ㅉㅉ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