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와 커피… 노인을 위한 식품 4

[사진=JV_PHOTO/gettyimagebank]

건강한 노년을 위한 식습관의 원칙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저녁을 일찍 먹을 것. 그래야 자는 동안 위장이 푹 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천천히 먹을 것. 천천히 먹어야 제때 포만감을 느끼고, 적절한 선에서 먹는 걸 멈출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나이 든 이들을 위한 먹거리도 따로 있을까요?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노년을 건강하게 보내는데 보탬이 되는 네 가지 식품을 소개했습니다.


1. 커피

[사진=Andrei Barmashov/gettyimagebank]

커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심장병, 2형 당뇨병은 물론 간암, 자궁 내막암, 전립샘암 등 일부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죠. 최근에는 커피의 페닐인단(phenylindane) 성분이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씨병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단 설탕이나 가공 시럽을 넣지 말아야 합니다. 우유를 너무 많이 섞어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우유가 들어가는 순간, 항산화 성분의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 올리브오일

[사진=dulezidar/gettyimagebank]

올리브오일은 유방암의 진전 속도를 늦추고,  질량이 손실되는 걸 막습니다. 혈당 조절에도 기여하죠. 올리브오일은 무엇보다 심장에 좋습니다. 스페인에서 나온 연구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심장병 위험이 있는 고령자 7천여 명에게 올리브오일을 많이 넣은 지중해식 식사를 하게 했더니 혈압이 낮아지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된 것이죠. 심장마비와 뇌졸중 사례는 30%나 감소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식초와 함께 다양한 색깔의 채소에 뿌려 샐러드로 먹는 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3. 강황

[사진=AnnaBreit/gettyimagebank]

카레에 주로 들어가는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항산화 성분과 함께 항염증 물질이 풍부해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의 활성 성분인 구르구민은 나이 들수록 증가하기 마련인 만성 염증을 다스리고, 두뇌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관절염에 따르는 통증을 줄이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죠.

4. 섬유질

[사진=bitt24/gettyimagebank]

장수에 좋은 음식은 여럿입니다. 하지만 그중 딱 하나만을 고른다면? 망설일 것도 없이, 답은 섬유질입니다. 성인 1600명을 10년에 걸쳐 추적 관찰한 호주의 연구를 보면 참가자들 가운데 가장 성공적으로 나이 든 이들, 즉 질병 없이 건강하게 노년을 맞은 이들은 과일이나 귀리 같은 섬유질을 많이 먹은 이들이었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 우선 섬유질은 소화 속도를 늦춥니다. 음식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천천히 이동한다는 뜻이죠. 그렇게 되면 당의 흡수도 느려집니다. 갑자기 혈당이 상승하는 데 따른 인슐린 과다 분비를 막을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염증이 감소하는 결과로도 이어집니다. 섬유질은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심장이 건강하길 바란다면 콩 등 잡곡, 현미 등 통 곡물, 퀴노아 같은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1개 댓글
  1. 북두칠성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힘 안들이고 쉽게 실천할수 있는 내용들이네요~~~

  2. 살아서기억하라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3. 자연을 사랑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건강하게 살야죠^^

  4. 뭐여

    커피 마시고 골다공증에 걸리리고?

  5. fiona

    커피는 산성인데 어떻게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을 수가 있지?

  6. 권세욱

    커피를 마시고 카래를 즐기고 과일을 먹고 야채류를 반찬으로 하면 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남상미

    커피도 마시고 카레도 먹고 섬유질도 많이 섭취하고 건강하게 살아야
    겠네요~ ~

  8. 조덕현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승리하세요

  9. 김용선

    그렇군요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10. 익명

    적당히, 골고루가 답

  11. 조기연

    감사합니다.
    7월 초하루를 행복하게 출발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