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염증 줄이는 음식 7

몸속 염증 줄이는 음식 7
[사진=stefanamer/gettyimagebank]

염증은 우리 몸이 질병과 싸울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만성이 되고 자가 면역 질환부터 암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여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염증이 있을 때, 설탕이나 포화 지방이 많이 든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염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염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타임닷컴’ 자료를 토대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홍차

[사진=Yuliya Volkova/gettyimagebank]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혈관 건강에 기여하는 카테킨 성분도 마찬가지. 홍차가 난소암의 위험을 상당히 낮춘다고 보고한 연구도 있습니다.

2. 메밀

[사진=IM3_015/gettyimagebank]

곡물을 먹으면 C-반응성 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낮아집니다. C-반응성 단백질은 염증이 있을 때 수치가 증가하죠. 특히 메밀에는 글루텐이 없어서 만성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3. 석류

[사진=white_caty/gettyimagebank]

석류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이바지하는 산화 방지 물질이 풍부합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석류의 푸니칼라진 성분이 뇌의 염증에 효과가 있어서 뇌 관련 질환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피망

[사진=anna1311/gettyimagebank]

밝고 고운 빨간색 피망에는 항산화 물질이 잔뜩 들어 있습니다. 매운 고추와 마찬가지로 캡사이신 역시 풍부한데, 바로 이 캡사이신이 염증을 완화하고 심지어 통증까지 줄여줍니다.

5. 배

[사진=kolesnikovserg/gettyimagebank]

염증을 걱정한다면, 혹은 관절염이나 당뇨병이 있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배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시금치

[사진=Liudmyla Chuhunova/gettyimagebank]

영양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뽀빠이의 영양 간식 시금치는 비타민 E의 원천입니다. 비타민 E는 몸을 시토카인이라 불리는 염증 유발 분자로부터 보호합니다.

7. 고등어

[사진=4nadia/gettyimagebank]

지방이 풍부해서 심장 질환이나 알츠하이머병처럼 염증이 심각한 질병과 싸우는 걸 돕습니다. 고등어는 또한 여간해서는 음식에서 찾기 어려운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죠. 비타민 D는 뼈를 튼튼히 하고, 면역 시스템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