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줄이는데 좋은 음식 7

체지방 줄이는데 좋은 음식 7
[사진=fredfroese/gettyimagebank]

체지방은 몸속에 있는 지방의 양을 말합니다. 체지방률은 체중 대비 지방의 비율을 말하는데, 정상적인 체지방률은 남성은 10~20%, 여성은 18~28%입니다. 성인이 돼 비만해지는 경우는 내장지방이 과다해져 복부 지방률이 높아지는 데 원인이 있죠.

복부비만은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에 지방이 쌓이는 걸 막기 위해선 하루 섭취 칼로리양을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또한 지방 소모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있는데 이런 식품들을 식단에 많이 포함할수록 다이어트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헬스라인닷컴’ 자료 등을 토대로 체지방을 줄이거나 축적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저지방 요구르트

[사진=AlexPro9500/gettyimagebank]

그리스 식 요구르트 같은 무 지방 요구르트나 저지방 요구르트는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2배가량 높습니다. 즉,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그로 인해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죠.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우리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을 태우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 무 지방이나 저지방이면서 설탕 함량 역시 낮은 요구르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살코기

[사진=derketta/gettyimagebank]

식물성 식품만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건 아닙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기 역시 포만감을 높이고 소화시키는데 많은 에너지원을 소모시킨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죠.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으면 이 같은 이점이 줄어들므로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를 먹어야 합니다.

3. 고추

[사진=blanaru/gettyimagebank]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물질은 식욕을 떨어뜨리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연소시킴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단, 효과는 단기적이죠.

4. 사과, 배

[사진=AnnaBreit/gettyimagebank]

사과나 배 같은 과일은 수분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또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죠.

5. 달걀

[사진=liza5450/gettyimagebank]

보통 크기의 달걀 하나는 75칼로리에 불과하지만 단백질 7그램 보충이 가능합니다. 탄수화물로 구성된 아침식사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아침이 포만감을 준다는 점에서 달걀이 든 아침식사가 좋습니다.

6. 커피

[사진=Andrei Barmashov/gettyimagebank]

커피는 기호식품으로 먹거나 잠을 깨기 위해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단, 커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신진대사는 일시적이므로 이에 전적으로 의존해선 안 됩니다. 커피 위에 생크림을 잔뜩 얹는다거나, 설탕을 많이 섞으면 체중 감량 효과를 전혀 거둘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해야 하죠.

7. 계피

[사진=Amarita/gettyimagebank]

계피는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기 때문에 식탐이 강해지는 걸 예방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사람처럼 혈당과 식단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커피나 차를 마실 때 계핏가루를 섞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설탕을 넣지 않고도 음료의 맛과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