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푸는데 좋은 음식 6

스트레스 푸는데 좋은 음식 6
[사진=Kaspars Grinvalds/gettyimagebank]

스트레스를 받으며 식욕이 폭발했던 경험, 겪어보셨나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피질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 호르몬이 분비되면 식욕이 증가합니다. 코르티솔은 지방 세포에 있는 효소를 촉발시키는데 이 효소는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에 많아 심장 질환과 당뇨병의 위험률을 높이는 내장지방 축적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해소하려면 아무것이나 먹어서는 안 됩니다. 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진정 효과를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죠. 이와 관련해 ‘프리벤션닷컴’이 소개한 스트레스 해소 식품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스파라거스

[사진=Michał Chodyra/gettyimagebank]

가는 줄기 형태의 아스파라거스는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분노를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일반적으로 찌거나 구워서 먹고 잘게 썰어 수프에 넣기도 하죠.

2. 녹차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녹차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이 들어있습니다. 테아닌은 스트레스 부하로 인한 심박 수와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뇌기능을 향상시켜 정신력을 요하는 수행 능력을 개선합니다.

3. 마늘

[사진=ValentynVolkov/gettyimagebank]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죠. 또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암, 심장질환은 물론 일반적인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체계가 약해져 이런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마늘 섭취가 필요합니다.

4. 캐모마일차

[사진=ChamilleWhite/gettyimagebank]

캐모마일차는 편하게 잠자리에 드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많이 추천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차는 불안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다크초콜릿

[사진=olgakr/gettyimagebank]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우울한 감정을 느낄 때 초콜릿을 많이 먹습니다. 또 실질적으로 다크초콜릿은 혈압을 낮추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죠.

일주일에 1회 정도 간식으로 다크초콜릿을 섭취한다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큰 지장을 받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6. 베리류

[사진=alicjane/gettyimagebank]

블루베리, 블랙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는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아 인지력이 예리해지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 C가 풍부해 스트레스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독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를 먹은 사람들은 시험을 치르는 동안 혈압과 코르티솔 수치가 낮게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