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질보다 양이 중요”

[사진=JV_PHOTO/gettyimagesbank]

걷기는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그런데, 걷기로 운동 효과를 보려면 땀이 날 정도로 속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그런 속설을 깨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걸을 때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양이라는 것!

 

 

[사진=HalfPoint/gettyimagesbank]

미국 국립 암 연구소, 테네시 대학교 등 연구진은 40세 이상 미국인 4,8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당 몇 걸음을 걷느냐가 아니라 하루 동안 다해서 몇 걸음을 걷느냐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2003~2006년에 걸친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일주일 동안 분당 걸음수를 포함해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착용하고 생활했습니다. 연구진은 평균 나이 57세의 참가자들을 10년에 걸쳐 추적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12월, 사망자 수를 확인했죠.

[사진=spukkato/gettyimagesbank]

그 결과 하루 8,000 보 걷는 이들은 하루 4,000 보를 걷는 이들에 비해 사망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암, 심장병 등 모든 원인을 따져도 마찬가지였죠.

하지만 속도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하루 8,000 보 정도를 걷는 사람들 중 분당 걸음수가 많은 사람들, 즉 빨리 걷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사망률이 더 낮아지지는 않았던 것.

연구진은 “중요한 건 스피드가 아니라 충분한 거리를 걷는 것”이라면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느리더라도
매일 꾸준히 걸으라

고 조언했습니다.
숨이 차게 걷기 않아도 좋으니, 하루 만보를 목표로 꾸준히 걸어보세요~

 

[사진=Lacheev/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Daily Step Count and Step Intensity With Mortality Among US Adults)는 ‘미국의사협회지(JAMA)’가 싣고,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 등이 보도했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