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통증에 나타나는 건강 이상 신호 7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증은 신체에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주의를 환기하는 신호 중 하나다. 하루 전날 무거운 가구를 옮겼거나, 엄청 매운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통증을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이와 관련해 ‘웹 엠디’가 소개한 여러 가지 질환을 알려주는 통증 신호에 대해 알아본다.

1. 심한 복부 통증

맹장 파열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쓸개(담낭)와 췌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그 밖에 위궤양, 장폐색 등도 심한 복부 통증을 유발한다.

2. 허리 아래쪽이나 어깨뼈 사이의 통증

관절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종종 심장마비나 복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더 위험한 것은 대동맥 박리(박리성 대동맥류)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3. 가슴, 목, 턱의 통증

가슴의 통증은 폐렴이나 심장마비의 신호일 수 있다. 가슴에는 보통 통증보다는 불편한 느낌만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슴 위쪽이나 목, 턱, 왼쪽 어깨나 팔, 또는 복부에 묵직한 느낌의 불편함이 느껴지고 메스꺼움이 동반될 때는 심장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전문의들은 “통증이 아닌 불편함을 느낄 때 사람들은 보통 속 쓰림이나 위통으로 잘못 생각해 지체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시급히 응급구조대나 병원 응급실에 연락을 해 조치를 취해야 하는 치명적인 심장병인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4. 심한 두통

감기에 걸렸다면 부비강(코곁굴)에서 생긴 통증일 수 있다. 하지만 뇌출혈이나 뇌종양 등이 있을 때도 심한 두통이 생긴다. 참을 수 없는 두통이 있는데 원인이 분명하지 않다면 반드시 검진을 받는 게 좋다.

5. 발과 다리의 화끈거리며 따가운 통증

약 675만 명의 미국인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지만 모르고 지내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발과 다리의 화끈거리는 통증은 말초 신경병증의 첫 번째 신호일 수 있다. 타는 듯하고 핀이나 바늘로 발과 다리를 콕콕 쑤시는 것 같은 통증이 오면 신경이 손상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6. 종아리 통증

잘 알려지지 않는 질병 중 하나로 심부정맥 혈전증(이코노미클래스증후군)에 걸렸을 수도 있다. 이 질환은 하지에 생긴 혈전(피떡) 때문에 생긴다.

매년 200만 명의 미국인이 이 병에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떨어져 나온 혈전이 우심방, 우심실을 거쳐 폐동맥으로 흘러가 폐동맥을 막으면 폐색전증(폐동맥 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다.

7. 설명하기 힘든 통증

정신과 전문의들은 “우울증이 있으면 다양한 고통스러운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우울증 환자들은 두통과 복통, 사지통 혹은 이 모든 것이 복합된 통증이 일어난다고 호소한다.

전문의들은 “통증으로 아플 때는 조용히 참고만 있지 말라”고 조언한다. 우울증이 심해질수록 삶의 질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두뇌에서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기 전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8
    댓글 쓰기
    • bes*** 2021-11-15 02:18:01 삭제

      Canadian Hesalth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Toi*** 2021-11-12 07:24:24 삭제

      <a href="https://astromectoli.com/" / rel="nofollow">buy ivermectin</a>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buy*** 2021-11-11 10:07:10 삭제

      Levitra 10 Mg Prezzo Farmacia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PRE*** 2021-11-11 05:19:55 삭제

      <a href="http://aprednisonen.com/" / rel="nofollow">side effects of prednisolone</a>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현*** 2021-06-20 22:50:27 삭제

      위장내시경 검사해서 위염 정도의 진단을 받고 위산억제정되의 약만 처방 받았는데 두달여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매일 수시로 족통에 시달리며 메스꺼움까지 동반되어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똥*** 2021-06-20 17:01:28 삭제

      왼쪽가슴밑통증이잇는데 폐에이상일가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촌*** 2021-06-20 15:12:46 삭제

      존 정보입니다 교회목사 사기를 믿지마시고 예수믿으세요. 요새 사기치는.멀쩡한 목사들이 워낙 마나서 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이*** 2021-06-20 13:43:19 삭제

      굿^^ 좋은 정보감사드립니다~^^ 승리할지어다~^ 예수님 믿으세요 ~^^영원한 천국의 삶을위해서^^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