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예방, 싱겁게 먹어도 ‘이것’은 필수

고혈압 예방, 싱겁게 먹어도 ‘이것’은 필수
[사진=seb_ra/gettyimagebank]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심장동맥 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죠.

고혈압은 나트륨 섭취를 줄여 싱겁게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위험 요소를 줄인다 해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고혈압 위험은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사진=LightField Studios/gettyimagebank]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파인버그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연구팀은 남녀 4618명의 20년 간 건강 자료를 토대로 고혈압 사례와 운동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연구팀은 1985년 18~30세 이던 사람들의 운동량을 측정했죠.

이어 2년, 5년, 7년, 10년, 15년, 20년이 지난 뒤 운동량을 재 측정해 고혈압 발병과의 관계를 분석했습니다. 운동량은 신체 활동량과 유산소 운동량으로 구분해 면접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트레드밀을 뛴 시간 등으로 계산했습니다.

 

 

[사진=Minerva Studio/gettyimagebank]

연구 결과, 신체활동과 유산소운동 모두 고혈압 발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신체활동이 적을 때보다 유산소 운동량이 적을 때 고혈압 발병 위험이 더 컸습니다.

고혈압은 유전이나 식습관 등 여러 생활습관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죠.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서 흡연, 나이, 성별, 콜레스테롤, 인종, 식사습관 등 고혈압을 유발하는 여러 위험 요소를 통제해도 운동이 부족하면 고혈압 위험은 독자적으로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됐습니다.

만약 혈압이 높아 관리 중이시라면 식단 관리, 생활 습관 개선뿐만 아니라 운동을 반드시 병행하셔야 하고, 특히 유산소 운동을 놓치면 안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사진=AndreyPopov/gettyimagebank]

이 연구 결과(Joint associations of physical activity and aerobic fitness on the development of incident hypertension: coronary artery risk development in young adults)는 ‘하이퍼텐션(Hypertension)’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