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과 과일, 우울감 날린다”

“생선과 과일, 우울감 날린다”
[사진=Almaje/gettyimagebank]

지중해식 식사라고 들어 보셨나요?

지중해식 식사란 생선과 채소, 과일, 올리브오일과 견과류 많이 먹고
정제 탄수화물과 설탕, 포화 지방은 되도록 먹지 않는 식사를 말하는데요.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알려지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선과 채소, 과일 위주의 식사가 기분을 북돋는 효능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진=AlexPro9500/gettyimagebank]

호주 맥쿼리 대학교 연구진은 영양 섭취에 무심하고 우울 증상이 있는 대학생 7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그리고 한 그룹에게는 지중해식 식사를, 다른 한 그룹에게는 평소대로의 식사를 하도록 했죠.

연구진은 실험을 시작하기 전, 그리고 3주간의 식사 실험이 끝난 다음 참가자들의 우울, 불안, 기분, 기억과 자기 효능감 등을 평가했습니다. 여기서 자기 효능감이란 상황 또는 목표에 걸맞게 행동을 통제하고 조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리킵니다.

 

[사진=marilyna/gettyimagebank]

연구진은 평가를 통해 지중해식 식사를 한 그룹의 우울 증상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울 증상이 극단적이진 않지만 심각한 범위에서 정상 범위로 이동했던 것이죠. 반면 평소대로 먹은 그룹의 우울 증상은 계속 극단적이진 않지만 심각한 범위 안에 머물렀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 역시 지중해식 식사 그룹이 대조 그룹보다 현격하게 낮았습니다. 단 기억이나 자기 효능감에 대한 평가에서는 두 그룹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사진=badmanproduction/gettyimagebank]

주 저자인 헤더 프란시스 교수는

식사가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건 확실하다

고 말했습니다.

기분이 괜스레 우울할 때 초콜릿, 사탕 혹은 빵, 과자 등을 찾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 역시 습관처럼 단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찾곤 했는데요..

헤더 프란시스 교수에 의하면 마음을 달래고 싶을 때는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생선과 채소, 과일 위주의 건강한 식사를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챙겨 보세요~

 

[사진=kerdkanno/gettyimagebank]

이번 연구 결과(A brief diet intervention can reduce symptoms of depression in young adults –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는 ‘플로스 원(PLOS One)’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뉴욕 타임스’ 등이 보도했습니다.


<이지원 에디터 /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