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이것’ 한 컵, 폐암 위험 낮춰

[사진=bymuratdeniz/gettyimagesbank]

요구르트는 그냥 먹기에도, 샐러드 등에 곁들여 먹기에도 좋아 활용도가 높은 식품이죠.
특히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장 건강에도 매우 좋은 요구르트는 ‘슈퍼푸드‘로 꼽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구르트의 또 다른 효능이 최근 밝혀졌습니다.
매일 요구르트를 한 컵 정도 먹으면 폐암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사진=belchonock/gettyimagesbank]

미국 밴더빌트대학교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 아시아에서 140여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나온 코호트 연구 10개를 분석했습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요구르트와 식이섬유 섭취에 대해 분석하고, 폐암 발생률 등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사진=pilipphoto/gettyimagesbank]

연구 결과, 매일 요구르트 한 컵 정도를 먹는 사람들은 매일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 위험이 19%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구르트와는 별도로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등을 통해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폐암 위험이 15% 낮았습니다. 또 요구르트를 매일 먹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폐암 위험이 33%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진=Arx0nt/gettyimagesbank]

연구팀은 이번 결과에 대해 “요구르트에는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며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염증 및 암 퇴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건강뿐만 아니라 항염증, 항암 효과까지 있는 요구르트, 정말 슈퍼푸드라 불릴만하지요?
하지만 시판되는 요구르트는 지나치게 당 함량이 높은 것이 많으니, 구입 전 당 함량을 꼼꼼히 보시고
저당, 혹은 무가당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Needs_Photo/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Dietary Fiber and Yogurt Consumption With Lung Cancer Risk)는 ‘미국의사협회지 종양학(JAMA Oncology)’에 실렸습니다.

<이지원 에디터 /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