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세월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 들수록 세월이 빨리 가는 이유
[사진=Yuganov Konstantin/shutterstock]

20대 때는 2050대 때는 50㎞ 속도로 시간이 간다는 말이 있죠.
나이가 들수록 세월이 빨리 가는 듯 느껴지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물론 시간은 항상 같은 속도로 흘러갑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나이와 세월의 속도가 비례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일까요?

미국 캔자스대학교와 미주리대학교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시간에 가속도가 붙는 이유는 별개의 경험이 뭉쳐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되는 일이 나이가 들수록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죠.

 

[사진=Cookie Studio/shutterstock]

연구팀은 대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학교, 일, 사교 생활, 그 밖의 활동 등 4가지로 나눠 전날 혹은 지난해 각 카테고리 별로 얼마나 많은 일들이 벌어졌는지 2분간 생각해보도록 했습니다.

이는 전날 혹은 지난해 있었던 일들을 ‘덩어리 화’하려는 연구팀의 의도가 담겨 있죠. 이를 통해 실험 참가자는 다른 어떤 날보다 전날이, 또 다른 어떤 해보다 지난해가 순식간에 흘러갔다 느끼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사진=FamVeld/gettyimagebank]

나이가 들수록 일상의 많은 부분들이 덩어리가 됩니다. 하루는 ‘출퇴근’, ‘업무’, ‘잠’ 등으로 단순화되곤 하죠. 또 1년 혹은 10년 단위로 덩어리가 생기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는 공원을 걷는 동안 매우 다채로운 경험을 합니다. 눈이 덮인 나무를 난생처음 보고, 단단하게 얼어붙은 호수 역시 처음 보는 광경이죠. 산책길을 걷는 동안 보고 듣는 모든 풍경과 사건이 생소하기 때문에 각각 별개의 기억으로 저장됩니다.

 

[사진=Peppersmint/gettyimagebank]

반면 어른이 돼서는 공원을 걷는 일이 더 이상 참신하고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특별히 인상 깊은 장면들이 아니기 때문에 뭉뚱그려 ‘공원 산책’이라는 하나의 기억 덩어리가 되어 버리죠. 기억을 단순화해 시간이 금방 흘러간 것처럼 느끼게 된다는 입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시간이 좀 더 천천히 가길 바란다면
매 순간 좀 더 가치를 부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고 설명했습니다.

혹시 반복되는 일상으로 인해 늘 곁에 있는 것들의 소중함을 잊고 살지는 않으셨나요?

쏜살같이 흘러가는 세월이 아쉽다면 길을 걷다 마주한 이름 모를 꽃,
흰 구름 둥실 떠가는 푸른 하늘을 조금 더 오래 마주해보세요.

늘 비슷하게 느껴졌던 풍경이 새롭게 느껴지고,
시간이 멈춘 듯 고요히 흘러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을 테니까요~

 

[사진=londoneye/gettyimagebank]

이 연구 결과(Why life speeds up: Chunking and the passage of autobiographical time)는 ‘셀프 앤 아이덴티티(Self and Identity)’에 실렸습니다.

<이지원 에디터 /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