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되는 ‘이것’은?

기억력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되는 ‘이것’은?
[사진=Needs_Phot/gettyimagebank]

녹차는 신선한 찻잎을 채취한 뒤 고온에 가열해 잎 속의 산화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킨 후
비비고 말리고 정제하는 등의 가공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녹차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건강에 여러 가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효과와 관련해 녹차를 즐겨 마시면 기억력을 높이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스위스 바젤대학병원 연구팀이 녹차가 기억력의 향상과 유지에 효능을 발휘하는 메커니즘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평균 연령 24.1세인 12명의 건강한 남성 지원자들을 상대로 녹차 추출물이 지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폈죠.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녹차 추출물을 탄 음료를 꾸준히 마시게 하고 다른 그룹에는 녹차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음료를 마시게 했습니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작업 기억(working memory)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기공명영상(MRI) 장치를 이용해 이들의 두뇌를 촬영했습니다.

 

[사진=abezikus/gettyimagebank]

연구 결과, 녹차 성분을 마신 이들은 상두정 소엽과 전두엽 상부 간의 연결망이 더 촘촘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작업 기억 테스트에서도 더 나은 성적을 보였죠.

연구팀은

녹차의 항산화 성분 등이 두뇌 부위 간의 상호연결망을
더 유연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녹차가 치매 등 인지기능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평소 쉽게 접할 수 있던 녹차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녹차는 이외에도  혈전 형성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며 충치 예방에도 효과도 있다고 하니, 가까이 두고 자주 마시는 게 좋겠네요~

 

[사진=trumzz/gettyimagebank]

이 연구 결과(Green tea extract enhances parieto-frontal connectivity during working memory processing)는 ‘사이코파머콜러지(Psychopharmacology)’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