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의 간접흡연에도 고혈압 위험 높아진다”

[사진=JV_I010/gettyimagebank]

길을 걷다 앞선 사람이 뿜어낸 담배 연기에 불쾌했던 경험, 한번씩들 있으시죠
이 같은 간접흡연은 직접 흡연 못지않게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간접흡연은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 각종 암, 조기 사망의 원인이 되며,
여린이의 경우 중이염, 천식 발작, 영아돌연사증후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흡연은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는데요,
심지어 짧은 시간과 적은 양으로도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사진=Doucefleur/gettyimagesbank]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순환기내과 김병진 교수가 2012~2016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10만 8354명의 설문조사 및 소변 코티닌 측정 수치를 분석한 결과, 간접흡연이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티닌은 담배 사용 혹은 연기 노출에 따라 소변에서 검출되는 니코틴의 주요 대사물질로, 흡연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사진=KatarzynaBialasiewicz/gettyimagesbank]

연구팀은 자가 설문조사와 코티닌 수치에서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대상자들을 간접흡연 노출 여부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눴습니다다.

▲간접흡연에 한 번도 노출되지 않은 그룹 ▲과거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있으나, 현재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노출되지 않는 그룹 ▲과거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없고, 현재 직장에서만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있는 그룹 ▲과거에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있으며, 현재도 가정 또는 직장에서 노출되고 있는 그룹 등이었죠.

 

[사진=CareyHope/gettyimagesbank]

연구팀은 각 그룹별로 간접흡연에 한 번도 노출되지 않은 그룹과 고혈압 위험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과거에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있으며, 현재도 가정 또는 직장에서 노출되고 있는 그룹이 고혈압 위험이 1.22배로 가장 높았습니다. 과거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없고, 현재 직장에서만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있는 그룹은 1.15배, 과거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적이 있으나, 현재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노출되지 않는 그룹은 1.07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나이·성별·BMI·만성질환 등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보정한 상태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죠.

 

[사진=Pixland/gettyimagesbank]

연구팀은 간접흡연의 노출 시간, 노출 빈도, 노출 기간에 따른 고혈압 발생 위험에 대해서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노출 시간, 노출 빈도, 노출 기간에 따라 고혈압의 위험이 비례하게 증가하였고, 노출 시간이 하루에 1시간 미만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도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사진=JV_PHOTO/gettyimagesbank]

즉, 짧은 시간과 적은 양의 간접흡연도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대한 담배 연기의 노출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죠.

또한 연기에 직접 노출되지 않고도 옷, 머리카락, 커튼, 소파 등에 묻은 유해 물질만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3차 간접흡연’ 가장 빈번한 곳은 바로 ‘가정’입니다. 담배를 밖에서 피우고 들어왔더라도 흡연자와 한 공간에 같이 있으면 간접흡연 상태가 된다는 것!

특히 영유아는 호흡 빈도가 성인보다 빠르고 침대나 카펫 위를 기어 다니거나 물건을 입으로 빠는 경우도 많아 3차 흡연에 노출될 위험이 성인보다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3차 흡연은 눈으로 보이지 않아 간과하기 쉽기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건강을 해치게 되는데요,
피해를 막으려면 자주 환기 시키는 것도 중요하나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역시 ‘금연’이라는 것, 기억해 주세요~

 

[사진=evgenyatamanenko/shutterstock]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게재됐습니다.

<이지원 에디터 /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