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든, 운동하기에 늦지 않다”

[사진=Ljupco Smokovski/shutterstock]

평생 운동이라고는 해본 적 없으시다고요? 지금 나이가 여든이라고요?

하지만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일단 시작한다면, 평생 운동을 한 사람과 마찬가지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운동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나이란 없다는 것!

 

[사진=HalfPoint/gettyimagebank]

영국 버밍엄 대학교 연구진은 평생 규칙적인 운동을 한 적이 없는 60~80대 남성과, 꾸준히 운동을 했거나 혹은 선수로 활동한 적이 있는 60~80대 남성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두 그룹에 기계를 사용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도록 지시한 다음, 운동 전후 48시간 동안 근육 생검을 실시한 것이죠. 연구진은 또 동위원소 추적기를 사용해 단백질이 근육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관찰했습니다.

 

[사진=Photographee.eu/shutterstock]

연구진은 평소 운동을 했던 그룹이 더 많은 근육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실험 결과,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나이 들어 처음 운동을 한 사람들도 평생 체력을 단련한 선수 급의 사람들과 같은 정도의 근육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죠!

 

[사진=oneinchpunch/shutterstock]

저자 중 한 사람인 리 브린 교수는 “우리 연구를 통해 운동은 누구에게나 시작하는 순간, 공평하게 이익을 돌려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나이가 몇이냐, 그간 얼마나 운동을 했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당장 운동을 시작하라

고 충고했습니다.

100세 시대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의 핵심은 ‘근육’입니다.
여든이라도 결코 늦은 것이 아니죠.

건강에 이상이 없다면 빠르게 걷기나 계단 오르기로도 근육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근력 운동과 함께 걷기, 수영 등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르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사진=Monkey Business Images/shutterstock]

이번 연구 결과(Comparable Rates of Integrated Myofibrillar Protein Synthesis Between Endurance-Trained Master Athletes and Untrained Older Individuals)는 ‘첨단 생리학(Frontiers in Physiology)’ 저널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