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 ‘이것’ 떨어지면 인지장애 위험 ↑

나이 들어 ‘이것’ 떨어지면 인지장애 위험 ↑
[사진=Mendelex_photography/gettyimagebank]

혹시 한해 한해 나이가 들수록 악력이 떨어졌다고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악력 저하는 쉽고 빠르게 근육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근감소증, 고혈압, 치매 등을 예측하는 평가지표로 악력을 측정하기도 하죠.

대개 손아귀로 무엇을 쥐는 힘이 떨어지면
그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악력 저하가 인지력과 기억이 감소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jaboo2foto/gettyimagebank]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팀은 ‘건강 및 은퇴 연구’에 참가한 50세 이상의 1만4000여명의 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악력 측정기로 이들의 쥘힘을 측정하고, 주의력과 기억력, 언어와 시공간적 능력을 알아보는 테스트를 실시해 정신적 기능 상태를 파악했습니다.

 

[사진=Toa55/gettyimagebank]

연구 결과, 악력이 11파운드(약 5㎏) 떨어진 사람들은 인지장애 위험이 10% 증가했으며, 심각한 인지장애 위험이 18%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악력의 감소가 신경의 퇴화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나이 든 사람들도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Stockbyte/gettyimagebank]

 

지난해 나온 연구에서도 악력과 인지 기능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번 연구는 이런 결과를 더 강화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저자인 세리아 로빈슨-레인 박사는 이번 연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운동 등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이 정신건강을 포함해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악력이 약해지면 고혈압, 치매, 낙상 등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악력도 강해진다고 하니,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악력도 키우시고 건강도 지키세요~

 

[사진=Bebenjy/gettyimagebank]

이번 연구 결과(Handgrip Strength Is Associated with Poorer Cognitive Functioning in Aging Americans)는 ‘저널 오브 알츠하이머스 디지즈(Journal of Alzheimer’s Disease)’에 실렸습니다.

<이지원 에디터 /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